[굿데일리뉴스=울산] 울산시는 24일 오후 3시 30분 북구 오토밸리복지센터 4층 교육장에서 취약계층 노동자 건강관리 사업으로 추진중인 ‘버스노동자 건강관리 방향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북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버스회사 노·사 시와 구군보건소 근로자건강센터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버스노동자 건강관리 성과 및 2019년 계획을 보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2018년 버스노동자 건강관리 보고, 주제발표, 질의응답, 2019년 버스노동자 건강관리 사업계획 보고 등으로 진행된다.

이번 토론회에서 발표되는 2018년 버스노동자 건강관리 실태는 관내 3개 버스차고지로 찾아가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의사상담과 물리치료사를 통한 운동처방 및 스트레칭 교육을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550여명의 버스노동자들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버스노동자는 좌식작업, 장시간 운전 등으로 인한 업무상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지만 안전보건관리자의 부재로 일상적인 건강관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작년에 처음 시도한 차고지로 찾아가는 건강관리 지원사업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사업에 참여한 버스노동자 근골격계질환 통증조사 결과 통증부위는 어깨 69.0%, 목 33.6%, 허리 41.6% 순으로 나타났고, 통증빈도는 ‘항상’아프다는 응답이 압도적이었고, 통증지속기간은 1일 이상 1주일 미만이 많았다.

근골격계질환 통증이 작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려움이 있다’는 응답이 58%, ‘증상과 작업간 관계가 있다’는 응답이 82.6% 나타났다.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상담과 건강관리를 위한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33.3%,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31.9%로 나타났다.

건강지원사업 후 집단 심층설문에 참여한 버스노동자들은 차고지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고, 스트레칭 동작을 시동 걸 때마다 하게 되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버스노동자의 건강은 시민들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울산의 버스노동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앞으로도 더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취약계층 노동자 건강관리 사업은 아파트 청소노동자, 학교급식 노동자 등 지역 내 고용복지 사각지대 노동자들에게 노사민정 협력을 통한 건강증진 및 안전강화 지원 사업이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