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손정수 기자] 최근 대출 규제 강화로 인해 크게 줄어든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에 소비자들은 고금리 대출로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은행마다 아파트 담보대출 시 기준으로 사용하는 금리와 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아파트 담보대출이 복잡해 졌다고 느끼게 되었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과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 입주 시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는 매매자금 대출이고,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로 진행하는 대출을 말한다.

또한 아파트 담보대출에 필요서류는 주민등록증 사본, 등본, 초본, 인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가 필요한데 주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신청 조건에 해당하지는 않는다.

한편 은행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전 금리 비교를 해봐야 더 적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은행에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확인을 해 볼 수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 자격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이고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은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만 가능하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