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울산] 울산박물관(관장 이상목)은 2019년 특별전으로 ‘울산의 만세운동, 봄날의 뜨거운 함성’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100년 전 울산에서 울려 펴졌던 만세운동과 일제강점기 울산에서 전개된 항일 운동의 역사를 재조명 하고자 기획되었다.

전시 기간은 1919년 4월 2일 언양 만세운동 의거일 100주년 기념 4월 2일(화)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8월 18일(일)까지 울산박물관 기획전시실 Ⅰ에서 개최된다.

1919년 3월 1일 일제에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하여 서울 탑골 공원에서 대한독립만세 운동 이후, 만세운동의 물결은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울산에서도 4월 2일 언양을 시작으로 4월 4일, 5일 병영에서 그리고 4월 8일 남창에서 뜨겁고 간절하게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다. 1919년 독립만세운동 이후에도 울산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위해 힘썼다.

이번 전시는 일제강점기 태극기를 비롯하여 총 100여점의 유물이 전시될 예정이며, 개항부터 해방까지 역사의 흐름에 따라 총 4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는 ‘나라를 빼앗기다’ 주제로 개항 이후 국권이 침탈되는 과정을 소개한다. 그 속에서 만세운동이 있기 전 1910년대 울산의 상황을 사진 및 지도 자료등을 통해 알아보고 대한 광복회 총사령관 박상진 관련 유물로 울산의 항일운동의 역사를 알아본다.

제2부는 ‘뜨거운 함성으로 대한독립만세!’ 주제로 1919년에 전국적으로 널리 퍼진 대한 독립만세운동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먼저, 서울에서 일어난 3월 1일 만세운동의 전개 과정과 그 의의를 태극기와 한국독립지혈사, 3·1 독립선언서, 등사기 유물을 통해 살펴본다. 다음으로 서울의 만세운동의 영향을 받아 시작된 울산의 만세운동 이야기를 살펴본다. 4월 2일 언양장터에서 천도교 울산 교구를 중심으로 전개된 언양 만세운동, 4월 4일, 5일 병영 일신학교에서 병영청년회 중심으로 전개된 병영 만세운동, 4월 8일 남창장터에서 학성이씨 문중을 중심으로 전개된 남창 만세운동의 역사를 판결문 및 범죄인명부과 같은 기록물과 만세운동 참여 인물 관련 유물을 통해 살펴볼 예정이다.

제3부는 ‘각자의 자리에서 대한독립만세!’ 주제로 1919년 만세운동 이후 1920~30년대 울산에서 전개된 다양한 분야의 항일 운동 역사를 소개한다. 이재락, 손후익과 같은 유학자의 독립운동 이야기와 보성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된 동구의 항일운동, 최현배, 서덕출을 중심으로 하는 한글을 통한 항일 운동 등 각자의 자리에서 다양하게 전개된 독립운동의 역사를 관련 유물과 작품을 통해 소개한다.

제4부 ‘계속되는 시련’에서는 독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지만, 일제가 1930년대 이후 인적·물적 수탈이 강화하고 민족말살정책을 펼치면서 우리 민족의 계속되는 시련에 관련된 내용을 1934년에 발표된 고복수의 타향살이 노래 등을 통해서 살펴본다.

이상목 울산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서 울산의 만세운동 이야기와 울산사람들이 어떻게 일제에 저항하고 독립을 위해 힘썼는지 살펴보고 그들의 희생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울산박물관에서는 울산의 만세운동 특별전과 더불어 여성독립운동가 초상화 전시인 『오늘 그들 여기에』 특별전을 울산노동역사관1987과 함께 공동 주최로 4월 2일(화)부터 5월 12일(일)까지 울산박물관 기획전시실 Ⅱ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