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정읍] 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문채련, 이하 농업기술센터)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산 밭작물 종자(이하 실용화재단 종자) 신청을 이달 31일까지 각 읍·면 농업인상담소에서 받고 있다.

이 사업은 농촌진흥청에서 육성된 종자를 농업인에게 신속히 공급하여 생산량을 늘리고, 조기 확대 공급을 통해 농가소득을 올리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신품종 종자 조기 확대보급을 위해 신청물량 중 확정된 종자에 대하여 종자구입금액의 30% 이내로 농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금번 신청 밭작물 종자는 콩, 팥, 녹두, 참깨, 땅콩, 사료용 옥수수 등 6작목 12품종이며, 이외 작목 중 서리태 콩이나 잡곡(조, 수수, 기장), 들깨는 3월중 농가가 직접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홈페이지에서 개별신청 할 수 있다.

보급되는 12개 품종으로 콩은 대찬, 선풍, 강일, 소청자(쥐눈이 콩)가 있으며, 팥은 아라리, 녹두는 다현이 있다. 참깨는 건백, 백설, 누리, 땅콩은 신팔광과 다안, 사료용 옥수수는 광평옥이 있다.

보급 확정은 2월 중순에 결정되며 신청물량과 다를 수 있다. 종자를 받을 수 있는 시기는 3월 중순부터 받을 수 있으며, 종자 대금이 입금 되면 순차적으로 농가에 배송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관계자는 종자 보급 예정 수량이 적고 전국 단위로 신청을 받고 있어 배정량이 적을 수 있기 때문에 농가들이 서둘러 신청을 해야 한다며 관심있는 농가들의 조속한 신청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