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데일리뉴스=이광수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와 인천신용보증재단(이사장 조현석)은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소비위축, 제반비용의 상승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과 소기업의 채무부담을 줄이기 위해 2018년도 한 해 동안 채무 148억을 감면했다고 밝혔다.

인천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지원을 통해 정책자금을 지원받았으나, 휴·폐업 위기에 처해 상환을 하지 못하고 있는 소상공인·소기업 중에서 고령자, 저신용자, 장기미상환자 등을 대상으로 원금의 30~60%, 사회취약계층(기초수급자, 장애인 등)의 경우 최대 90%까지 원금 감면을 시행했다.

상환여력이 없어 회수할 수 없었던 특수채권 2,322명 394억 중 3개월(2018.10.~12.)동안 62명에 대한 원금 12억을 감면하였고, 3억을 상환하였다. 감면 대상 중 여러 금융기관에서 연체금액을 보유하고 있는 다중 채무자들이 많아 감면대상자 선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또한 원금 감면과 함께 재단에서는 매출(소득) 감소 등으로 인하여 파산(면책), 소멸시효가 완성된 303명을 대상으로 원금과 이자 136억을 2018.12.31.일자로 소각 처리하여 신용관리(불량) 정보를 해제한 바 있다.

소상공인·소기업에 대한 원금 감면 및 소각 처리를 통해 상환 독촉과 채무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그들에게 정상적인 경제활동과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커다란 목적이다.

김석철 소상공인정책과장은“경제적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 등이 채무에 대한 고통을 덜어주고, 자립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또한, 조현석 인천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최근 경제침체에 따른 경기판단지수인 소비자동향지수(CSI)의 하락 등으로 소상공인 소기업의 경제적 고통과 어려움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올해에도 적극적으로 채무 감면과 소각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