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도지사는 억강부약, 경기도시공사는 ‘억약부강(抑弱扶强)’”

▲ 집회사진     © 굿데일리

경기도시공사 노동조합(이하 공사 노조)은 5일 경기도청 앞에서 경기도시공사(이하 도시공사) 내부 구조적 비리 및 방만경영 근절 촉구를 위한 집회를 열었다.

도사공사 노조는 내부 문제들에 대한 수년간 개선요구에도 도시공사가 스스로 시정할 의지가 없다고 판단해 집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집회를 통해 문제점을 도민과 도지사에게 알리고 경기도의 책임 있는 감독‧조사권 발동을 촉구하며 집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김민성 도시공사 노조 위원장은 “작년부터 불거진 건설비리 논란에서부터 최근 간부 성추행 사건에 이르기까지 현재 도시공사의 문제들은 ‘간부중심의 폐쇄된 인사시스템’에서 비롯한다”면서 “기회와 이익이 소수 간부층에 편중돼 있고 다수 구성원들의 기회는 바늘귀 같아 지시하는 대로 움직일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러다보니 부당한 지시나 심지어 욕설, 성추행 앞에서도 저항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한번 간부는 영원한 간부’라는 잘못된 인식과 부당한 지시를 따를 수밖에 없게 만드는 인사시스템이 낳은 문제들” 이라고 설명했다.

공사 노조는 집회 과정에서 도시공사의 몇 가지 문제를 우선 제기할 예정이다. 즉 ▲ 지난 4년간 전국 공기업 중 간부비율 최다 ▲ 비정규직 정책에 편승한 방만인력(본부장 개인전속 운전기사) 부당 정규직화 의도 ▲ 前사장의 공사예산 불법 유용(횡령) 의혹 ▲ 前사장 개인 운전기사 부당 채용 및 부당 정규직화 ▲ 간부 성추행사건에 대한 안이한 대응 또는 무마 등이 그것이다.

실제로 도시공사는 간부 인원을 정부기준을 초과해 과다하게 운영하다가 지난해 감사원으로부터 지적을 받았으나 여전히 전국 공기업 중 간부비율이 최대 수준이다. 게다가 간부비율 축소 등을 내용으로 하는 노사합의를 2년째 이행하지 않아 근로자 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법률 위반을 이유로 현재 관할노동청에 고발된 상태다.

공사 노조는 “사용자측이 노사합의를 고의로 이행하지 않다가 고발당하자 자신의 방어를 위해 회삿돈으로 고액의 대형로펌을 선임하는 등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점도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반적으로 기관장에게만 전용차량과 운전기사가 제공되는 것과는 달리, 도시공사는 사장, 감사 외에 이례적으로 본부장들에게도 전용세단 및 전속기사가 제공되고 있다. 또 전속기사의 하루 평균 운행시간(대기시간 포함)이 1~2시간에 불과하다는 점도 공사 노조가 불필요한 방만 인력으로 보는 이유다.

노조는 “사측이 방만인력을 정규직화하려는 의도 때문에 정작 시급한 청소,경비,시설관리,조리원 노동자들의 정규직화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한탄했다.

前사장의 공사예산 횡령 의혹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공사 노조는 “2016년 12월경 당시 사장이 블라인드 익명게시판에 자신에 대한 비판글이 올라오자 이를 수사기관에 고발하면서 개인사건임에도 회삿돈으로 변호사비용을 충당했고 그 과정에서 통상적인 업무절차도 무시한 의혹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같은 의혹을 최근 알게된 후 고발지침에 따른 고발 및 비용환수 조치를 사측에 정식 요구했으나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0월 18일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직권을 이용한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도시공사가 장기간 이를 방치했다는 지적도 있었다.

공사 노조는 “소수 간부에게만 기회와 이익이 편중되면 다수 구성원들은 좁은 기회를 잡기 위해 부당한 지시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 면서 “이재명 지사가 ‘억강부약’의 도정철학을 내세우고 있는데 정작 도시공사는 반대로 ‘억약부강’화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도시공사 내부 인사시스템 개혁을 통해 기회가 공정하게 돌아가면 부당한 지시‧복종의 악순환도 끊어질 수 있고 구성원들은 도민에 대한 서비스향상에 보다 더 집중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을 계기로 이재명 지사가 강조하는 공정성과 투명성이 도시공사 내부에서도 반드시 실현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