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강원 접경지역 3개 광역의회의장 공동성명 발표

▲ 송한준 의장이‘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 굿데일리

“경기도와 인천·강원 의회의장은 3개 접경지역 1천800만 시·도민의 뜻으로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안산1)이 인천·강원 등 접경지역 광역의회의장과 손을 잡고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를 촉구했다.

송한준 의장은 4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이용범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박윤미 강원도의회 부의장과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 촉구 접경지역 3개 광역의회의장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자리에는 김두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참 좋은 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이 동참했으며,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은 출장 일정으로 불참했다.

이번 공동성명 발표는 송 의장이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가 조속히 성사되도록 3개 광역의회의장이 뜻을 함께 하자고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이날 송 의장 등 접경지역 3개 광역의회의장은 성명을 통해 ▲4·27 판문점 선언 적극 지지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국회 비준동의 촉구 ▲3개 접경지역 공동노력 방침 등의 입장을 밝혔다.

특히, 4·27 판문점 선언의 효력이 법적인 완결성을 지녀야만 한반도의 영구적인 비핵화와 평화정착이 실현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역사 속에서 남북정상회담의 합의사항이 대내외적 변화와 정치적 상황에 따라 파기되는 것을 보아왔다”며 “국회가 판문점 선언의 비준동의를 미루는 것은 압도적인 국민적 지지와 염원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이산가족의 애환을 외면하는 행태”라고 밝혔다.

이어 “70년 간 지속된 남북갈등 탓에 불안한 삶을 살아온 접경지역 주민들이 4·27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으로 이어지는 한반도의 위대한 여정 속에 비로소 평화와 번영의 열망을 키우고 있다”며 “국회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송 의장은 “1천320만 도민의 민의를 대변하는 경기도의장으로서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가 이뤄질 때까지 인천·강원 등 접경지역 광역의회의장들과 함께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동성명 발표에 앞서 지난달 20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은 논평을 통해 국회에 평양공동선언과 판문점선언에 대한 비준동의를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