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기획재정委, 4일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후보 인사청문회’ 개최
이 후보자의 경기연구원 운영방향 및 직무수행능력 등 정책검증 이어져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4일 오전 10시 30분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민선7기 첫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인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후보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 굿데일리

민선7기 첫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가 경기연구원장 후보자를 대상으로 열렸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4일 오전 10시 30분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후보자에 대한 정책검증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이날 청문회는 지난 3일 박창순(더민주‧성남2)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도덕성검증위원회’의 도덕성 검증에 이어 진행된 경기연구원 소관 상임위원회인 ‘기획재정위원회’의 정책 검증으로, 이 후보자의 경기연구원 운영방향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김우석(더민주‧포천1) 의원은 “선거 후 공공기관장 인사 때마다 어김없이 ‘코드인사’라는 말이 나온다”며 “경기연구원장이 이재명 지사와 가치를 공유하면, 정책을 능동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점이지만 연구원의 중립성 확보에선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중립성 확보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이한주 후보자는 “이재명 지사와는 성남시장이 되기 전 시민운동부터 함께하며 많은 부분에서 생각을 공유해온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인간적인 친밀성보단 정책적인 관계로, 조례에 따라 후보 응모를 하고 절차를 밟고 있는 한 명의 지원자로 봐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경기연구원의 존재 이유는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연구”라며 “정책 추진을 위해 연구 결과를 왜곡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만 연구의 방향이나 주제, 비용 등을 정하는 게 연구의 중립성을 훼손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 민선7기 이재명 지사의 핵심공약인 경기동북부 지역균형발전 추진과 관련해 경기연구원의 역할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에 이 후보자는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의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경기도 동북부지역이 지리적‧환경적 영향으로 그동안 큰 희생을 감수해왔음을 알게 됐다”며 “최근 남북관계가 개선되면서 정치적으로 북부지역의 규제를 풀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경기연구원도 균형발전과 관련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후보자는 4일 진행된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경기연구원의 존재 이유에 대해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연구”라고 답했다. © 굿데일리

이 외에도 기획위 의원들은 ▲현재 경기연구원이 직면한 과제와 해법 ▲경기도 기본소득과 청년배당 등 경기도의 정책 및 현안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을 물었다.

이 후보자는 “짧은 기간에 파악한 바로 경기연구원의 경우 연구위원 한 사람이 담당해야 할 연구과제가 지나치게 많았다”며 “외형적으로 연구 성과를 줄이더라도 실질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연구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그동안 조직이 관료적이다 보니 성과에 대한 평가와 포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개인의 성과와 조직의 목표를 일치시키고, 이에 대한 정당한 평가로 연구원을 고성능 성과 조직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답해 연구원의 변화를 예고했다.

이날 청문회를 진행한 정대운 위원장은 “경기연구원의 연구는 단순히 연구로 끝나는 게 아니라 도민을 위한 정책으로 활용돼야 의미가 있다”며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연구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가천대학교 부총장인 이 후보자는 서울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2011년 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가천대 경영대학원 원장, 2017년 9월부터 현재까지 부총장을 맡고 있다.

지난해에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경제1분과 위원장을 지냈고, 이재명 지사의 정책브레인으로,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인 ‘새로운 경기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한편, 도의회는 도와 맺은 연정 합의문에 따라 2014년 9월부터 경기연구원, 경기도시공사,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일자리재단 등 6개 도 산하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있다. 

청문 후 작성된 결과문은 도의회 의장이 도지사에게 전달하게 되고, 별다른 결격사유가 없는 한 임명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