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원장 송민영)은 5월 25일부터 8월3일까지 명상관련 유경험 초․중등교사 88명을 대상으로교육명상 심화연수‘교육치유프로그램 활용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교육명상프로그램을 통해 교원의 심리적 치유 및 학생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마련했으며, 2차에 걸친 집합연수와 현장실행학습 등 총 50시간 과정으로 실시한다. 

연수 내용은 ▲교육명상의 철학적 기초, ▲교육명상 기초 실습, ▲유형별 교육명상 체험, ▲수업디자인 실습, ▲독서토론과 커뮤니티 구성 등이며, 현장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체험과 실습위주로 구성했다. 

명상의 종류와 특징, 필요성 등 교육명상의 철학적 기초에 대해서 이해하고, 명상을 위한 호흡법 및 동작과 이완의 단계별 실습을 통해 교육명상의 방법을 안내한다. 

또한, 유형별 교육명상으로 호흡명상, 음악명상, 향기명상, 요가명상, 춤명상 등을 체험하며, 학교급별 명상수업지도안 작성 실습 및 수업에 적용한 사례 나눔, 명상관련 독서토론 등을 위한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현장 적용성을 높인다.

한편, 기존 치유성장 연수의 일부과정으로 운영하던 4시간 또는 6시간 명상체험을 50시간 명상심화과정으로 새롭게 확대하였으며, 명상전문가, 현장교원 등 5명의 TF팀을 구성하여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한 현장중심 연수프로그램으로 기획했다.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송민영 원장은“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명상이 수업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나아가 행복한 교실문화 정착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