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황해권 경제의 중심으로 세우겠다”

▲ 이재명 페이스북 서부정책 메시지     © 굿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3일 ‘서해 5개 도시를 환황해권 경제의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경기 서부권역 정책을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는 김포, 시흥, 안산, 화성, 평택 등 서해안 5개 도시를 ‘대한민국 경제의 허리’라 일컬으며 인구와 산업이 밀집된 이들 지역의 지역내총생산(GRDP)이 102조 원으로 부산, 인천, 울산보다 높다는 점을 짚었다.

이어 “교통·인프라·기술개발·유통 등 여러 측면에서 지자체 간의 상생과 협력의 가치가 중요하다”며 “경기 서부권의 산업 생태계를 연결하고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상생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경제성장과 환경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겠다”고 선언하며 “서해안 5개 도시를 생태환경이 살아있는 ‘동북아 블루이코노미의 중심’ 및 ‘한·중 교류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블루이코노미란 자연의 원리를 차용하거나 자연에서 영감을 받는 청색기술을 경제 전반에 확대한 것으로 적색경제와 녹색경제의 한계를 보완하는 개념이다.

이 예비후보가 제시한 서부권 주요 공약은 ∆서해안 5개시를 환황해권의 경제 중심지로 개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클러스터 조성 ∆세계적인 무역항으로서 평택항 육성 ∆어업·양식업 지원 확대 및 생태관광 경쟁력 강화 등이다.

북한과의 협력체계 구축으로 서북수역을 평화수역으로 조성, 어업·산업·관광 발전을 도모하고 인천, 북한 황해도, 중국 산둥성 등과 국지적인 협력 공조를 강화해 가칭 ‘한중 지방정부 공동성장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수도권 최대의 제조업 밀집지역인 경기 서해안에 첨단 산업벨트를 조성하고 산업 고도화 및 산업단지 재생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생태관광자원 육성과 더불어 산업폐기물을 연료로 재생하는 처리시설의 고도화로 깨끗한 서해안을 만들겠다는 구상도 포함됐다.

이 예비후보는 “광역자치단체는 주고 기초자치단체는 받던 상하관계를 벗어나야 한다”며 “‘새로운 경기’는 기초와 광역이 동등한 파트너로서 서로 협력하며 광역이 기초의 공동성장을 위해 함께 실천할 것”이라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서부에 위치한 평택의 통북시장을 찾아 지역 주민들을 만나며 현장 중심의 행보를 이어갔다. 오후에는 안성의 꽃절 성은사, 중앙시장, 안성시장 등을 방문했다.

이 예비후보는 지난 달 11일 경기 북부 발전 방안을 제시한 데 이어 30일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로 통일경제특구 조성 및 남북 교류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구상을 내놓았다. 또한 28일에는 규제 합리화를 골자로 하는 경기 동부권역의 발전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