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민선 6기 경기도 주요 정책 리뷰 – 경기북부 발전’ 개최

경기도는 1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율 행정1부지사, 장경순 연정부지사, 각 실‧국장, 안건 관련 공공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지막 ‘민선 6기 경기도 주요 정책 리뷰’를 개최했다. © 굿데일리

역사적인 4‧27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후 남북경협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남북정상회담의 ‘훈풍’을 잇기 위해 남북정상회담 후속 조치 추진단을 구성, 운영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는 1일 오후 2시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율 행정1부지사, 장경순 연정부지사, 각 실‧국장, 안건 관련 공공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지막 ‘민선 6기 경기도 주요 정책 리뷰’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민선 6기 경기도 주요 정책 리뷰’는 공약과 ‘넥스트(NEXT) 경기’ 도정 과제, 연정 과제 등 민선 6기 도정 역점사업과 관련해 현재의 성과와 향후 계획, 앞으로의 과제 등을 주제별로 점검, 민선 7기에서도 연계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는 ‘경기북부 발전’을 주제로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성과 및 추진계획, 경기도 지역균형발전사업 추진성과(균형발전기획실) ▲북부5대 핵심도로사업 추진성과(건설국) ▲민선6기 철도사업 추진성과(철도국) ▲경기북부 관광활성화(문화체육관광국) 등 4개 실국 5개 안건이 논의됐다. 

본격적인 회의에 앞서 남경필 지사는 “평화를 위한 첫 여정인 남북정상회담이 해피엔딩을 맺기 위해선 비핵화와 평화 정착, 전쟁의 종식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접경지역인 경기도는 사전에 준비해야 할 게 많다”고 전했다.

이어 “남북 간 협력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선 조직과 체계를 준비해 점검하고 분석해야 한다”며 “평화의 여정을 준비하는 동시에 경계의 끈을 놓치지 말고, 안보와 평화의 균형을 맞춰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남경필 지사는 “평화의 여정을 준비하는 동시에 경계의 끈을 놓치지 말고, 안보와 평화의 균형을 맞춰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 굿데일리

첫 번째 안건은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으로 박신환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이 발표를 맡았다.

박신환 균형발전기획실장은 “그동안 경기도의 남북교류사업은 중앙정부의 통일정책과 국제 정세 등 남북관계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았다”며 “민선 6기 경기도는 남북관계가 경색된 와중에도 결핵환자 치료지원과 개성공단 근로자 진료지원 등 인도적 지원과 양궁교류전, 유소년 축구대회 개최 등 스포츠 교류를 통해 북한과의 접촉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지난 2015년 5월에는 통일경제특구법 제정 촉구 토론회를 열었고 올해 3월 법 제정 및 조성방안에 대한 기본구상 연구를 완료했다”며 “정상회담 이후 특별법 국회통과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통과되면 바로 경기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북한의 결핵환자 치료지원에 15억 원을, 개성공단 근로자 진료지원에 2억3000만 원을 지원했다.

또 2014년 11월 연천에서, 2015년 8월 평양에서 유소년 축구대회를 개최하고 2015년 5월 중국 남경에서 양궁교류전을 진행했다. 

이 외에도 사회문화 교류를 위해 2014년부터 2015년까지 개성한옥 보전에 3억8000만 원을 지원했고, 올해에는 5억 원을 들여 평창올림픽 당시 개성만월대 평창특별전시회를 추진했다.

박신환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이 이날 회의에서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굿데일리

이와 함께 박신환 실장은 향후 추진계획으로 ▲경기도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 추진단 운영 ▲남북교류협력법 개정 등 추진체계 정비 ▲인도적 사업 우선 추진 및 신규사업 추진 ▲통일경제특구 조성, DMZ생태‧안보 관광지구 개발 등 접경지역 통일기반 조성사업 등을 제시했다. 

박 실장은 “그동안 단절됐던 경기도의 남북교류사업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다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단을 구성했다”며 “중단됐던 사업들을 점검하고, 특히 말라리아 방역 등 인도적인 사업 먼저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 추진단은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민간자문단인 남북교류협력위원회와 남북교류협력팀, 농업‧축산‧산림팀, 경제협력팀, 인프라대응팀 등 4팀 7반으로 구성된다.

남북교류협력팀은 통일경제특구 조성과 DMZ 생태‧평화 안보 관광지구 개발 등 기반조성과 결핵치료제 지원, 취약계층 지원, 말라리아 공동방역 등 인도지원, 개성지역 실학 및 유교문화, 스포츠 등 사회‧문화 교류, 남북교류협력기금확충 등 예산지원을 담당한다.

또 농업‧축산‧산림팀은 북한농촌종합개발사업을, 경제협력팀은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과 남북경제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인프라대응팀은 경의선, 경원선 연결 및 현대화, 서울~문산 교속도로와 개성~평양 고속도로 연결, 임진강 수계 공동관리, 해주항 개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진 질의응답시간에서 조청식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화두는 평화와 번영”이라며 “전략적으로 경기북부지역의 발전을 위해 규제완화와 규제철폐에도 집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 추진단은 오는 2일 오전 9시 이재율 행정1부지사 주재로 실국장회의를 진행하고, 오는 9일 제1차 회의를 연다. 또 5월 말 후속조치 종합계획을 수립한 후 오는 6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청식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화두는 평화와 번영”이라며 “전략적으로 경기북부지역의 발전을 위해 규제완화와 규제철폐에도 집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 굿데일리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