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6.13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재명 전 시장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촛불혁명을 거쳐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있다"며 "'새로운 경기', 이제 이재명이 만들겠다. 도지사선거 출마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 전 시장은 선거 슬로건을 '새로운 경기-이제, 이재명'이라고 소개하면서 "경기는 서울의 변방이 아닌 서울과 경쟁하며 대한민국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시장은 "경기도는 최고의 잠재력을 가진 최대 지방정부지만 경기도는 여전히 낡은 체제와 과거에 머물러 있다"며 "수도권이라 차별받고 서울이 아니라 소외받으며 안에서는 지역격차에 신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의 원인은 16년간 장기집권한 기득권 세력에 있다. 말만 앞세우는 그들이 사적 이익에 눈멀어 도민의 삶과 지역 발전에 무심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 전 시장은 회견에서 ▲ 공평한 기회, 공정한 경쟁, 정당한 몫이 보장되는 경기도 ▲ 31개 시·군이 균형적으로 발전하는 경기도 ▲ 생애주기별, 영역별로 '최고의 삶의 질'이 보장되는 복지경기 ▲ 여성과 아동, 노인과 장애인은 물론 모든 도민이 안전한 경기도 ▲ 참여와 자치, 분권의 모델이 실현되는 경기도 ▲ 평화와 경제가 살아 숨 쉬는 희망의 땅 경기도 등 6대 공약을 발표했다. 

한편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맞불을 것으로 예상되는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해 jtbc 썰전'에 출연, 경기도 현안에 대해 설전을 벌였다. 

지난 2017년 12월 21일 25분간 진행된 토론은 대체로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진행됐으나 간혹 날 선 공방도 이어졌다.

남경필 지사는 최근 진행된 '차기 경기도지사에 적합한 인물'로 이 시장이 두각을 나타낸 한 여론조사 관련해 "S본부의 '동상이몽' 같은 게 영향이 크지 않았나 싶다"면서 "(저는) 같이 예능에 나갈 파트너가 없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게 만들었다. 

이에 김구라는 "얼핏 듣기로 정치권에서 "남 지사는 '나 혼자 산다'에 나가야 하는 게 아니냐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응수해 며 호사가 면모를 과시했다.

이 시장은 '광역 서울도'를 제안한 남 지사에게 "좋은 안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제한 뒤 "그런데 왜 지방선거를 앞둔 지

금 하자는 것인가. 너무 정치적인 요소가 강해 보인다"라고 포문을 열었다.

남경필 지사는 "행정적 비효율을 줄이고, 수도권을 주거·생활·교통 등의 통합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자는 것이다"라며 "엄청난 정치·경제·사회적 비용을 들여 선거를 치르는데 선거에서 토론해보자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시장은 청년연금 논란에 대해서 "청년통장, 복지포인트는 좋은 정책이나 청년연금으로 1억원 만들어주자는 것은 과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책은 지속성 있고, 대상자 상당수가 혜택을 얻어야 하고, 금액이 적절해야 한다. 청년연금은 청년 290만명 중 1만명을 뽑아 1억원을 주고, 내년에 한번 하고 말겠다는 건데, 당첨되는 사람은 좋겠지만, 로또 같은 사행성이다. 지나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중소기업은 일할 사람이 없다고 하고,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다고 한다. 이런 고민 끝에 나온 정책이다"라며 "청년들도 중소기업에 가서 열심히 일하면 우리가 1억원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인데 그게 왜 사행성이라고 하는 것이냐. 만약 제가 (다음에도)당선되면 또 할 거다"라고 맞받아쳤다.

남경필 지사는 자신의 SNS에 "경기도를 포기하겠다"는 글을 올리며 수도권 통합을 주장해 논란을 불러온 바 있다.  김구라가 수도권 통합을 주장한 정치인이 있냐는 물음에 이재명 시장은 "수도권 통합 주장은 허경영씨가 했다"고 말했다. 

서울과 경기도 그리고 인천을 하나로 통합하자는 '서울 광역도' 정책을 제시한 남경필

지사는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한 상황이라 생각해 제시한 것"이라며 "수도권 규제가 너무 심하다. 이 규제를 철폐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재명 시장은 "좋은 안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가능하지 않다"면서 "'자치와 분권'에 어긋난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 시장은 "서울, 경기도, 인천 2500만 인구를 통합하는 메가시티를 만들자는 것은 너무 뜬금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두사람은 최근 SNS 격돌을 부른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대해서도 설전을 주고 받았다.

이 시장은 "버스회사 지원이 필요한 건 인정한다. 문제는 공적 책임을 담보할 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퍼주기식 정책이 될 수 있고, 노선 면허 하나로 영생 흑자기업이 탄생하게 된다"라고 비판했다.

남 지사는 "공적 책임을 담보할 장치는 이미 마련돼 있다. 부정이 일어나면 벌금 먹이고, 지원금은 환수하면 된다.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격이다"라고 반박했다. 

이 시장도 "구더기가 생기지 않도록 장치를 마련하자는 것이다. 공적 장치를 마련한 뒤 해도 늦지 않는데 왜 선거를 앞두고 하자는 것이냐"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이에 남 지사가 "시급한 정책이다. 버스 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해 졸음운전을 없애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하자, 이 시장은 "버스 노동자 처우를 개선하려면 노동 시간을 제한해야 한다. 지원금은 회사가 아닌, 노동 시간 제한으로 임금이 준 노동자에게 직접 주는 게 더 비용이 적게 들고, 효율적일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