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채용비리'를 맡았던 현직 검사가 수사 과정에서 부당한 외압을 받았다고 폭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안미현 춘천지검 검사(39·사법연수원 41기)는 4일 MBC '뉴스데스크'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검찰 위선의 외압을 받았다"고 밝혔다. 

안미현 검사는 채용비리 수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4월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갑자기 수사를 조기 종결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안미현 검사는 지난해 2월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에 대한 수사 사건을 인계받았다. 

당시 안 검사는 전임자로 부터 최 전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 초안은 물론 검사장이 지시한 수사 보완지시 사항이 꼼꼼하게 적힌 메모까지 인계받은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안 검사는 그로부터 두 달 후 갑자기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이 갑자기 사건을 종결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안검사는 "당시 사건처리 예정 보고서에는 결과가 불구속·구속으로 열려있는 상태였는데 (최 지검장이)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나고 온 뒤 다음 날 '불구속하는 걸로 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후 채용비리 의혹을 받는 최 전 사장은 불구속 기소됐고 국민적 공분이 일었다. 그러나 지난해 9월 시민사회단체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가 부실·봐주기라는 논란이 일었고, 결국 재수사로 이어져 최 전 사장은 지난해 12월 구속됐다. 

당시로선 이해할 수 없었던 이 같은 결정의 배경은 지난해 9월 재수사가 이뤄진 뒤에야 그 단서가 조금씩 드러났다.

재수사 과정에서의 압수수색 등을 통해 사건 종결 당시 권성동 법사위원장과 당시 모 고검장, 최흥집 사장의 측근 사이에 수없이 많은 전화통화가 오간 정황이 확인된 것이다. 

안 검사는 당시 수사 대상인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과 모 고검장, 최 전 사장의 측근 사이에 많은 전화통화가 오가는 등 개입 정황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수사 과정에서 몇 가지 확인된 내용에 의하면 모 고검장과 권 의원이 개입된 게 아닌가(하는 의심이 들었다)"라고 밝혔다. 

특히 수사 과정에서 자신이 이름이 거론되는 권선동 의원과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현직 고검장 등이 불편해하니, 이들의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하라는 상관의 압력을 받았다는 주장도 했다.

안미현 검사의 수사 방해 폭로에 대해 권성동 의원과 당시 고검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고, 김수남 당시 검찰총장을 비롯한 관련자들도 외압 의혹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