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 김용학 경기도시공사 사장(좌), 이성호 양주시장(우)이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경기도-양주시-경기도시공사 간 업무 협약 체결식을 통해 첫발을 내디뎠다.

경기도는 8일 오전 11시 양주시 소재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1층 컨벤션홀에서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정성호 국회의원, 이성호 양주시장, 원대식·박재만 도의원, 박길서 양주시의회 의장, 김용학 경기도시공사 사장, 입주 기업 대표 및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는 사업 총괄 및 실무협의체 운영, 국내외 기업 유치에 힘쓰기로 했다. 양주시는 인허가 등 행정절차 이행과 기업유치, 저렴한 용지 공급 등의 역할을 맡았으며, 경기도시공사는 사업비 부담, 계획 수립, 용지 보상, 부지 조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주 테크노밸리는 양주시 남방동, 마전동 일원 55만5,232㎡ 규모 부지에 2,63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현재 이곳은 개발제한구역인 자연녹지지역이지만 일부지역은 해제된 상태로 섬유·패션, 전기·전자 분야 산업단지가 조성된다.

남경필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 북부 10개년 발전종합계획에 따르면, 양주지역은 섬유, 의류, 가구산업 집적도와 특화도가 국내 최고 수준으로 친환경 신소재, 디자인이 결합된 고부가가치 섬유, 가구산업을 특화업종으로 제시하고 있다.

양주시는 이 사업을 도시개발사업과 산업단지개발사업을 혼용한 복합 개발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 개발제한구역해제절차가 완료된 1구역 17만5,000㎡는 산업단지인허가절차간소화법을 적용해 2018년 하반기 착공이 가능하다.

나머지 38만㎡는 2구역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기본계획과 사업화방안 용역을 시작으로 ▲2019년 산업단지계획 신청과 개발제한구역 해제 신청, 국토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산업단지 물량 심 ▲2020년 토지보상 ▲2021년 착공 ▲2025년 3월 공사 준공 등의 절차를 밟게 된다.

양주시는 테크노밸리 조성 시 2만3,007명의 일자리와 1조8,759억원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주 테크노밸리의 위치도.

남경필 지사는 이날 “현재 판교 테크노밸리도 총 8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1년마다 1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양주 테크노밸리도 판교처럼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곳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도록 각 기관의 공직자들, 경기도시공사, 기업인 여러분들이 열심히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고령화, 성장 잠재력 침체 등 사회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종 규제를 철폐하여 혁신성장을 이뤄야만 한다”며 “경기도는 그 혁신 성장의 과실들을 각 지방정부와 나누고 서로 ‘윈윈’해 대한민국을 이끌겠다”고 덧붙였다.

정성호 국회의원은 “양주시가 테크노밸리를 통해 뛰어오를 수 있는 도약점을 마련했다고 생각한다”며 “테크노밸리가 더욱 성장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도록 공직자분들과 기업인분들이 힘을 합쳐 주시길 바란다. 저도 양주시가 경기 북부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이성우 양주시장도 “양주 테크노밸리가 앞으로 양주시를 경기 북부 발전의 축이자 빛으로 성장하게끔 만들거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양주 테크노밸리를 통해 지역발전과 경기 북부 시민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고 경기도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부지 선정으로 이미 조성된 판교 테크노밸리와 최근 조성계획이 발표된 일산 테크노밸리, 광명·시흥 테크노밸리까지 경기 남부와 경기 북부의 서부, 동부, 북부 등 권역별로 모두 7곳의 테크노밸리를 보유하게 된다.

남경필 지사를 비롯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