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와 소비자 연결하는 플랫폼 구축, 이를 통해 농장을 공유

경기도는 4차 산업혁명시대 새로운 농정혁신 전략인 공동체 중심의 ‘공유농업’을 올해 연말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공유농업은 소비자의 먹거리에 대한 불안 해소 및 농업인 소득 창출을 위해 사회적 경제를 바탕으로 한 경기도만의 독창적인 생산·유통 시스템이다.

농산물의 생산 및 소비가 가족 단위로 이뤄지던 시절에는 먹거리 안전에 대한 불안이 없었지만 시장경제 체제 하에서 농산물이 상품화되고 유통과정이 복잡해지며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가 멀어졌다.

이에 따라 서로 간 신뢰가 하락해 먹거리 불안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측면이 있다. 또한 불필요한 유통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농업인이 판매하는 비용은 낮은데 비해 소비자 구매 비용이 높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생산자가 농장을 소비자와 공유해 농산물 생산에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생산·유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생산자는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 소비자와 농장을 공유해 농산물 생산‧체험 등을 함께한다.

소비자는 소정의 농장공유 대가를 농업인에게 지급해 영농자금으로 활용하고 생산된 농산물을 가져간다.

즉, 자신과 가족이 먹을 농산물 생산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믿을 수 있는 먹을거리를 얻을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농업농촌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가 생산품목과 재배방법을 농가와 함께 결정하는 등 소비자 맞춤형 계획생산을 통해 농가는 판로확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경기도의 공유농업은 민간의 플랫폼 기반 혁신기업이 주관하게 되며 연말 시행을 위해 금년 중 공모를 통해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할 수 있는 공유농업 프로그램을 기획해 현장에서 운영하는 핵심인력인 공유농업 활동가를 육성하고, 공유농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 공유농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김충범 경기도 농업정책과장은 “공유농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농정전략”이라며 “소비자는 믿을 수 있는 먹을거리, 농업인은 새로운 소득 창출, 농촌은 활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