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인 부산대병원에서 교수에 의한 전공의 폭행이 있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해당 교수에 폭행을 당했다는 전공의는 10여명에 달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에 따르면 부산대학교병원의 한 진료과에서 A교수에 의해 폭행당한 전공의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모두 11명에 달했다. 문제는 병원측에서는 이러한 폭행사실을 인지했지만 제대로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유은혜 의원이 확인한 바에 의하면 부산대병원측이 해당 교수에 의한 전공의 폭행사실을 인지한 것은 2017년 8월 해당 병원 노동조합에 의해서였다.

노동조합이 제기한 폭행사실에 근거해서 보면 해당 교수의 전공의 폭행은 무차별적이고 상습적이었다. 피해 사례를 보면 ‘습관적인 두부 구타로 고막 파열’, ‘수술기구를 이용한 구타’, ‘정강이 20차례 구타’, ‘회식후 길거리 구타’, ‘주먹으로 두부 구타’등 폭행은 수차례 여러사람에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병원측은 이러한 폭행사실을 접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해당 교수를 처벌하는 것은 물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 오히려 전공의 개별면담을 통해 폭행사건을 축소하려고 하였다. 공공병원인 국립대병원이 수련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교수의 전공의 폭행을 외면한 것이다.
  
이와 관련 유은혜 의원은 "교수라는 우월한 지위를 이용하여 전공의를 상습적으로 구타한 것 자체가 문제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묵인한 병원의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더 문제"라면서 "교육부는 즉각적인 특별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관련자 전원을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