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 백지영, 왁스 등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 탑 여가수들의 무대 뒤에는 댄서 길건이 있었다. 2004년 가수로 데뷔, 올해로 14년 차를 맞은 가수이지만 대중들에게는 여전히 '이효리의 춤 선생'으로 더 익숙한 그녀. 처럼 그녀에게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이효리와의 인연은 17년 전 시작됐다.

"제가 댄서 생활을 2년 반 정도 했을 때, 이수영 씨 콘서트에 선 적이 있었어요. 그때 연습실에서 같이 연습을 하는데 이수영 씨 이효리 씨 제가 같은 나이였던 거예요. 직업이 달라서 저한테 좀 다르게 대할 줄 알았는데 가수 친구들한테 대하는 것처럼 똑같이 대했어요. 그러다 보니까 좀 친하게 많이 지냈죠"
  
- 길건 인터뷰 中 

춤실력으로 동료들에게 인정받는 댄서였지만 그 이면에는 늘 생활고에 시달려야만 했고, 댄서라는 이유만으로 색안경을 끼고 보는 사람들의 선입견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다는데

"아무래도 수입이 없다 보니까 많이 처음에 시작할 때는 분명히 한 달 열심히 일했는데도 지하철 패스 1장 받았었어요. 백업 댄서는 좋은 말이에요 오히려 빼까리? 이렇게 너무 딱 비하하듯이 말이 나오는 단어들이 좀 있었어요. 그래서 좀 싫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제 안무팀한테는 댄서라는 말도 잘 안써요. 댄스팀이라고 해요"
  
- 길건 인터뷰 中 

댄서 시절을 함께한 친구를 통해 듣는 춤꾼 길건부터 춤 때문에 생긴 영광의 상처까지 어디에서도 공개되지 않은 이야기가 22일 오전 방송되는 MBC '사람이 좋다'에서 공개된다.

'한국의 비욘세'를 꿈꾸며 데뷔...그러나 암흑같았던 8년의 공백기

댄서로 먼저 이름을 알린 길건이지만 어릴 적부터 한순간도 '가수'라는 꿈을 잊어 본 적 없었다. 하지만 부모님의 심한 반대에 꿈을 포기하기 직전까지 갔었다고.

"부모님들이 너무 반대하셔서 유학 갈 준비를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한국의 비욘세를 만들어준다는 말에 너무 순수하게 '비욘세? 유학 가기 전에 비욘세 한 번 해볼까?' 그 생각에 덜컥하겠다고 했어요"
  
- 길건 인터뷰 中 

'한국의 비욘세'를 꿈꾸며 2004년 화제 속에 데뷔한 길건.

'흔들어봐',  '여왕개미'을 발표하며 무대에서 화려한 퍼포먼스로 시선을 사로잡았고 각종 예능프로그램에도 출연하며 이슈가 됐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대중들의 반응은 점점 식어갔고, 설상가상 10년 지기 친구였던 김태우의 소속사에 들어갔지만 소송 직전까지 가는 갈등을 겪어야 했다.

그리고 아무도 길건을 찾지 않았던 8년의 공백기가 이어졌다. 생계를 위해 분식집에서 서빙을 하고, 에어컨 필터 청소를 하는 등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활비를 벌었지만 턱없이 부족했는데...딸의 힘든 사정을 아는 부모님이 매달 생활비를 보내 주셨다고.

"제가 쉬는 기간 동안 그 8년 동안 아빠가 암 선고를 받으신 거예요. 너무 놀랐는데 아빠가 웃으시는 거예요. '나 너한테 돈 줄 수 있어서 너무 좋다. 보험금 타면 너 줄게'"
  
- 길건 인터뷰 中 

추석명절을 맞아 부모님을 뵙기 위해 포항을 찾은 길건. 그녀의 부모님은 포항에서 돌곱창 집을 운영하고 계신다.
가게 한편에 놓여있는 약가방. 현재 그녀의 어머니는 20년째 당뇨 합병증을 앓고 있는 중이지만 딸에게 보탬이 되기 위해 하루도 가게를 쉬지 않으신다.

"제발 엄마가 제가 잘 돼서 효도할 때까지 안 아팠으면, 버텨주셨으면...부모님한테 용돈 드릴 수 있는 딸이 됐으면 좋겠어요"
  
- 길건 인터뷰 中 

8년 만에 댄스가수로 컴백! 멋진 가수로 기억되고 싶은 길건! 

힘든 시간을 지나 다시 무대로 돌아온 길건. 그동안 보여주지 못 했던 다양한 모습의 길건을 보여주기 위해 스케줄이 없는 날에도 춤연습, 보컬연습을 계속하고 있다.

얼마 전 드라마 '완벽한 아내' OST를 부르며 발라드에도 도전한 한 그녀. 앞으로는 감성적인 노래, 락발라드에도 도전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말 사람들에게 어딜가도 ‘길건’ 하면 노래 잘하는 가수. 춤 잘 추는 가수. 이렇게 사람들이 알 수 있는 유명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저는 평생 음악을 했는데 아무도 안 알아주면 집에서 혼자 하는 거나 다름이 없잖아요.  '멋진 가수'로 기억되고 싶어요"
  
- 길건 인터뷰 中 

무대 위에서 '멋진 가수'로 기억되고 싶다는 '가수' 길건. 보여줄 것도 많고, 보여주고 싶은 것도 많은 다재다능한 그녀. 서른 아홉살 댄스가수 길건의 스토리는 22일 오전 8시 방송되는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