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인 22일 오전 6시 현재, 전국이 맑은 가운데, 제주도와 경상동해안은 구름이 많이 낀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가끔 구름이 많겠다.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도와 경상도는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동은 아침부터, 경상동해안은 낮부터 비가 오겠고, 강원영서와 경북동부내륙은 오후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2일 밤까지)
- 강원영동(23일 새벽까지), 경북북동산지, 북한 : 10~40mm(많은 곳 강원산지 60mm 이상)
- 경상동해안 : 5~20mm
- 강원영서, 경북동부내륙, 울릉도.독도 : 5mm 내외

내일(23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리고 새벽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24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에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대체로 맑아지겠다.

< 기온 전망 >

오늘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으나, 내일(23일)부터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

< 강풍 전망 >

제주도와 남해안, 동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상, 동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남해서부앞바다, 동해중부앞바다는 6시 발효)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 또한, 서해남부먼바다에도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져 오늘 오후에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또한, 남해와 동해, 제주도전해상의 풍랑특보는 모레(24일)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당분간 제주도와 경남남해안,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가 필요하다.

오늘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16일 필리핀 팔라우 북북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태풍 '란'은 22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30 헥토파스칼의 매우 강한 대형급 세력으로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56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34km의 빠른 속도로 북북동진 하고 있다.

태풍은 23일 오전 3시경에는 중심기압 945 헥토파스칼의 매우강한 중형급 세력으로 다소 약화된채 일본 도쿄 남서쪽 약 310km 부근 해상을 지나 일본 도쿄 방향으로 북북동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은 23일 일본 도쿄 부근 내륙에 상륙한 후 24일 오전 3시경 삿포로 동쪽 약 90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된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경상남도(양산, 남해, 고성, 거제, 통영, 김해, 창원), 전라남도(거문도.초도, 광양, 여수, 고흥)
o 풍랑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전해상, 남해동부전해상, 동해전해상

(1) 강풍 예비특보
o 10월 22일 오전 : 대구,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도, 경주, 포항, 영덕,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칠곡, 군위, 경산, 영천),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10월 22일 오후 : 흑산도.홍도
(2) 풍랑 예비특보
o 10월 22일 오후 : 서해남부먼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