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4시 현재,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하지만 제21호 태풍 '란(LAN)'이 일본 열도 쪽으로 북상하면서 북동풍이 강하게 불어 동해남부와 남해상, 제주도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곳이 있다.

기상청은 오늘 제주도를 시작으로 내일(22일)은 남해안과 동해안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어, 강풍과 높은 물결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니,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내일(22일)도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도와 경상도,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동은 새벽부터, 경상동해안은 낮부터, 비가 오겠고, 강원영서와 경북동부내륙은 오후 한때, 제주도는 새벽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2일)
- 강원영동(23일 새벽까지), 경북북동산지, 북한 : 10~40mm(많은 곳 강원산지 60mm 이상)
- 경상동해안 : 5~20mm
- 강원영서, 경북동부내륙, 제주도, 울릉도.독도 : 5mm 내외

모레(23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리고 새벽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기온 전망 >

모레(23일) 아침까지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분포를 보이겠으나,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

< 안개 전망 >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오늘 제주도를 시작으로 내일(22일)은 남해안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남부와 남해상, 제주도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곳이 있는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고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고, 그 밖의 동해상과 남해앞바다, 서해남부먼바다에도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에 따르면 남해와 동해, 제주도전해상의 풍랑특보는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일(22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과 서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가 필요하다.

당분간 제주도와 경남남해안,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한편 제21호 태풍 '란(LAN)'은 21일 오후 3시경 중심기압 925 헥토파스칼의 매우 강한 대형급 세력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60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26km의 속도로 북북동진 하고 있다.

태풍은 22일 오후 3시경에는 중심기압 935 헥토파스칼의 매우강한 대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일본 가고시마 동남동쪽 약 410km 부근 해상을 지나 일본 센다이 방향으로 북북동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은 23일 오전 일본 대륙에 상륙한 후 오후 3시경 센다이 동북동쪽 약 29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된다.

o 강풍주의보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남부앞바다, 울산앞바다)

(1) 풍랑 예비특보
o 10월 21일 밤 : 남해동부앞바다(경남중부남해앞바다, 경남서부남해앞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o 10월 22일 새벽 : 동해중부전해상
o 10월 22일 오전 : 남해서부앞바다
o 10월 22일 오후 : 서해남부먼바다

(2) 강풍 예비특보
o 10월 22일 새벽 :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o 10월 22일 오전 :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경상남도(양산, 남해, 고성, 거제, 통영, 김해, 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도, 경주, 포항, 영덕,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칠곡, 군위, 경산, 영천), 전라남도(광양, 여수, 고흥),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10월 22일 오후 : 흑산도.홍도

한편 21일 오후 1시 11분경 제주시 고산 북북서쪽 39km 해역 (33.63 N, 126.05 E)에서 규모 2.7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지진의 깊이는 지하 12km지점이며 기상청은 이번 지진으로 인한 별다른 피해는 없을 것으로 분석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