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인 10월 16일 오전 7시 현재, 전국이 구름많고, 제주도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고, 일부 남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부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오다가 오후에 그치겠고, 남해안은 아침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6일 오후까지)
- 제주도 : 5~20mm

내일(17일)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겠다.

모레(18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기온 전망 >

오늘 낮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으나, 내일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 서리와 안개 전망 >

내일(17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일부 중부내륙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 강풍 전망 >

남해상을 중심으로 기압경도가 커지면서, 당분간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해안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가 당부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남부전해상과 남해전해상(남해서부앞바다 06시 해제), 제주도전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특히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먼바다의 풍랑특보는 장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전했다.

당분간 동해안과 제주도에는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가 필요하다.

o 강풍주의보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전해상, 동해남부전해상

한편 10월 12일 오후 9시경 필리핀 마닐라 북북동쪽 약 440 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20호 태풍 카눈(KHANUN)은 16일 오전 3시 중국 잔장 남쪽 약 60km 부근 해상을 지나 이동하고 있다.

태풍 카눈은 현재 중심기압 980헥토파스칼(hPa)의 중 소형급으로 세력이 약화된체 매시 23km 속도로 중국 잔장 방향으로 서진 하고 있으며 24시간 이내에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