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4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고 일부 지역에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제주도는 흐리고 밤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 (14일부터 16일까지) 제주도 : 50~100mm(많은 곳 150mm 이상)
- (16일) 경상도, 전남남해안, 강원영동 : 5~40mm

내일(15일)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남부지방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은 오후에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는 북상하는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후부터 비가 오겠다.

기상청은 내일 제주도는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의 영향으로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내일과 모레(16일)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기상청은 또 태풍의 발달정도와 북상여부에 따라 예상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 해 달라고 했다.

토요일인 모레(16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구름이 많아지겠고, 강원영동과 경상도, 전남남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리고 오후부터 비가 오겠다. 제주도는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겠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겠으나, 내일(15일)은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

< 강풍 전망 >

오늘부터 제주도, 내일(15일)은 남해안과 경상동해안, 모레(16일)는 강원영동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 안개 전망 >

내일(15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제주도전해상과 서해남부먼바다, 남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모레(16일)는 동해상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특히, 태풍이 북상하면서 내일(15일) 제주도전해상을 시작으로 차차 그 밖의 남해상에도 태풍특보로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당분간 제주도해안과 남해안,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의 이동 경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에 상륙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피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발생한 태풍중 가장 강력한 세력을 가진 태풍 '탈림'에 대해 기상청은 애초 타이완을 관통하고 중국 대륙에 상륙 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갑자기 이동경로를 우리나라와 일본쪽으로 변경해 "한반도가 직격탄을 맞는것 아니냐"는 태풍 피해가 우려 됐었다.

하지만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탈림'은 방향을 점점 북쪽으로 틀어 일본 가고시마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돼 우리나라는 제주도와 남해안이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의 영향으로 토요일인 16일 오전부터 제주도 서귀포와 남해안 일부 지역에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보인다.

태풍 '탈림'은 14일 오전 9시경 중심기압 945 헥토파스칼(hPa)에 순간최대풍속 45m의 강풍을 동반한 매우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으로 매시 12km 속도로 북북서진 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탈림'은 일요일인 17일 오전 9시경 중심기압 970 헥토파스칼(hPa)에 순간최대풍속 35m의 강한 소형급의 세력으로 다소 약화된 채 일본 가고시마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태풍 '탈림'이 120시간 이내 온대저압부로 변질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정확한 이동경로는 아직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은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가장자리를 의미한다.

한편 14일 오후 2시경 베트남 다낭 동쪽 약 310km 부근 해상에서 제 19호 태풍 독수리(DOKSURI)가 발생했다.

태풍 '독수리'는 중심기압 980 헥토파스칼(hPa)에 순간최대풍속 29m의 강풍을 동반한 중 소형급으로 우리나라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고 16일경 베트남 하노이 서남서쪽 약 510km 부근 육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o 강풍주의보 :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1) 태풍 예비특보
o 09월 15일 새벽 : 제주도남쪽먼바다
o 09월 15일 오후 :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o 09월 15일 밤 : 제주도(추자도 제외)

(2) 강풍 예비특보
o 09월 15일 아침 : 제주도
o 09월 15일 오후 : 울산, 부산, 경상남도(남해, 고성, 거제, 통영, 창원), 전라남도(장흥, 완도, 강진,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고흥)

(3) 풍랑 예비특보
o 09월 15일 낮 : 남해서부앞바다, 남해동부앞바다, 동해남부앞바다(울산앞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