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6시 현재, 전국이 맑으나, 제주도는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경상동해안과 제주도는 구름이 많겠고, 제주도는 오후부터 밤 사이에 가끔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
- (14일 오후부터 16일까지) 제주도 : 50~100mm(많은 곳 150mm 이상)
- (16일) 경상도, 전남남해안, 강원영동 : 5~40mm

내일(15일)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남부지방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은 오후에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는 북상하는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후부터 비가 오겠다.

기상청은 제주도는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의 영향으로 내일과 모레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태풍의 발달정도와 북상여부에 따라 예상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전했다.

모레(16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구름많아지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도, 전남남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리고 오후부터 비가 오겠고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오겠습니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겠으나,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

< 강풍 전망 >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내일(15일)은 남해안과 경상동해안, 모레(16일)는 강원영동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겠고, 그 밖의 남해상과 서해남부먼바다에도 오늘 낮부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특히, 태풍이 북상하면서 제주도남쪽먼바다는 내일(15일) 태풍특보로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당분간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에, 모레는 동해안에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은 오늘 03시 현재 매우 강한 중형 태풍으로 일본 오키나와 서쪽 약 290km부근 해상에서 매시 12km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으며, 모레 새벽 03시경에는 서귀포 남쪽 약 410km부근 해상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우리나라 주변의 기압계에 따라 태풍의 진로와 강도 등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했다.

(1) 태풍 예비특보
o 09월 15일 새벽 : 제주도남쪽먼바다
(2) 강풍 예비특보
o 09월 14일 밤 :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09월 15일 아침 : 제주도
o 09월 15일 오후 : 울산, 부산, 경상남도(거제, 통영), 전라남도(완도, 여수, 고흥)
(3) 풍랑 예비특보
o 09월 14일 낮 : 제주도앞바다
o 09월 14일 밤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o 09월 15일 낮 : 남해동부앞바다, 동해남부앞바다(울산앞바다)
o 09월 15일 오후 : 남해서부앞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