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인 13일 오전 4시 현재, 전국이 맑고, 일부 남부내륙과 강원내륙에 안개가 낀 곳이 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04시 현재, 단위: m)
[시정계]
- 강원도 : 영월 200 서석(홍천) 270
- 전라도 : 화순 70 장수 90
- 경상도 : 함안 80 영양 220 봉화 260

오늘은 발해만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내일(14일)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경상동해안과 제주도는 구름많겠고, 제주도는 밤에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14일 밤)
- 제주도 : 5mm 내외

모레(15일)는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남부지방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은 오후에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는 북상하는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의 간접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후부터 비가 오겠다.

< 기온 전망 >

내일(14일)까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고, 밤 사이 복사냉각 효과까지 더해져 내륙지역의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다.

특히 일사로 인해 낮 기온이 오르면서 평년보다 조금 높은 분포를 보여,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 강풍 전망 >

내일(14일) 오후부터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모레(15일)는 남해안과 경상동해안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 해상 전망 >

기상청은 태풍의 간접영향으로 오늘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내일(14일)은 그 밖의 남해상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특히, 태풍이 북상하면서 15일경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상에는 기상특보가 확대 또는 강화되어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특보나 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전했다.

당분간 제주도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가 필요하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9일 21시 괌 북서쪽 약 25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은 13일 3시 현재 강한 중형 태풍으로 타이베이 동남동쪽 약 540km부근 해상에서 매시 24km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으며, 기상청은 14일 오전 3시에는 타이베이 동북동쪽 약 220km 부근 해상까지 북서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태풍의 진로와 이동속도, 발달여부에 따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전했다.

(1) 풍랑 예비특보
o 09월 13일 낮 : 제주도남쪽먼바다
o 09월 14일 낮 : 제주도앞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