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9시 괌 북서쪽 250km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이 이동 경로를 한반도와 일본쪽으로 방향을 바꿈에 따라 향후 이동 경로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태풍 '탈림'은 당초 타이완 타이베이 방향으로 서북서진 하다 15일경 중국 푸저우 북북동쪽 부근 육상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 됐지만 12일부터 이동경로를 우측으로 틀어 북서진 하고 있다.

태풍 '탈림'은 현재 중심기압 965헥토파스칼(hPa)에 순간최대풍속 37m의 강풍을 동반한 강 중형급의 세력으로 타이완 타이베이 동쪽 해상에서 북서진 하고 있다.

태풍 '탈림'은 13일 오후 9시경 중심기압 940 헥토파스칼(hPa)에 순간최대풍속 47m의 강풍을 동반한 매우 강한 중형급으로 세력을 키운채 타이완 타이베이 동쪽 약 280km 부근 해상에서 이동경로를 한반도 쪽으로 변경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탈림'은 14일 오후 9시경 매우 강한 중형급의 세력을 유지한 채 중국 상하이 남남동쪽 약 400km 부근 해상을 지나 15일 오후 9시 중국 상하이 동남남쪽 약 250km 부근 해상을 지나 우리나라와 일본쪽으로 접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애초 태풍 '탈림'은 우리나라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고 15일~16일경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 했지만 갑작스런 경로 변경으로 이번 주말인 16일에서 17일경 제주도와 남해안이 태풍의 직·간접 영향권에 들게 돼 피해에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태풍의 간접영향으로 13일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14일은 그 밖의 남해상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특히, 태풍 '탈람'은 15일경 상해 부근까지 북상하면서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상에는 기상특보가 확대 또는 강화되어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기상청은 태풍 '탈림(TALIM)'은 주변 기압계에 따라 발달정도와 이동경로가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태풍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