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홍성에서 야생진드기에 물린 20대 남성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걸려 사망했다. 국내에서 건강한 20대가 SFTS 감염으로 사망한 것은 처음이다.

충청남도는 1일 홍성군 광천읍의 한 축산농장에 근무하던 네팔 국적 근로자 M씨(24)가 지난달 30일 SFTS 감염으로 치료를 받던 중 숨졌다고 밝혔다.

충남도에 따르면 M씨는 지난달 20일부터 발열과 오한, 식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24일부터 증상이 심해져 인근 공공의료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았다.

M씨는 발열과 백혈구 혈소판 감소 증상을 보여 천안의 대학병원으로 후송돼 입원치료를 받다 혈소판이 감소하고 간 수치 상승이 지속해 지난달 27일 무균실로 옮겨졌다.
30일부터는 의식불명과 토혈로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결국 회복되지 못했다. 충남도는 해당 병원에 역학조사관을 보내 조사를 진행하고 SFTS 양성을 확인했다.

SFTS는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가 전파하는 감염병이다. 감염되면 6일에서 2주간의 잠복기를 거쳐 고열과 구토·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치사율이 10∼30%에 이르는 제4군 감염병이다.

국내에는 2013년 첫 환자가 확인된 뒤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SFTS는 백신이 없어 감염되지 않는 게 최선의 예방대책이다.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70~80대 환자가 많다.

올해 들어 발생한 SFTS 감염환자는 전국적으로 75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19명이 숨졌다. 충남에서는 올해만 14명이 SFTS에 걸렸고 이 중 5명이 사망했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달 28일 논산에서 50대 여성이 감염돼 숨지기도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SFTS는 야외활동 및 야외작업 시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므로, SFTS를 옮기는 진드기가 활동하는 시기(4-11월)에 있는 SFTS의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 주요예방수칙
 
  - 야외활동 시 돗자리를 사용하고,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 작업 시에는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하여 입기
 
- 산책로·등산로 등 지정된 경로 이외의 장소에 들어가지 않기
 
- 야외활동 후 옷을 털고 세탁하기, 샤워`목욕하기

<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 >

○야외(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풀밭 등) 활동 시
 
-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기, 눕지 않기
 
-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리기
 
-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 작업 시에는 일상복이 아닌 작업복을 구분하여 입고,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 신기
 
- 산책로·등산로 등 지정된 경로 이외의 장소에 들어가지 않기
 
- 진드기가 묻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 작업 및 야외활동 시 기피제 사용이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음

○ 야외 활동 후
 
-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하기
 
- 샤워나 목욕하기
 
-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하기

○ 환자 혈액 및 체액에 대한 직접적 노출 주의
 
- 의료진은 감염환자 혈액 및 체액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처치 시에 표준적인 혈액 접촉 감염 예방 원칙(Standard Precaution) 준수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