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7시 현재 충남 공주에 호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 있겠으니 비 피해가 유의해야

오늘 오전까지 일부 해안과 내륙은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주요지점 일강수량 현황(04시 현재, 단위 mm)

- 세종금남 37.5 새만금(군산) 30.0 부안 23.5 영양(안동) 17.5 유구(공주) 15.0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04시 현재, 단위: m)

- 북평(정선) 40 보령 130 양주 170 상당(청주) 280

오늘은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다가 밤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동해안은 내일(26일) 새벽까지 이어지겠고 제주도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다.

* 예상 강수량(25일 밤까지)

- 경상도(동해안 26일 새벽까지), 전라내륙 : 30~80mm(많은 곳 경상내륙 120mm 이상)

- 충청남부, 전라해안 : 20~60mm
- 서울.경기남부, 강원도(동해안 26일 새벽까지), 충청북부, 울릉도.독도, 제주도(26일), 북한 : 5~40mm

기상청은 오늘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전했다.

또 이미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매우 약해진 가운데 앞으로 내리는 비로 인해 산사태나 축대붕괴, 저지대 침수 등 비 피해 가능성이 있고 상류지역에 내린 비로 인해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내일(26일)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낮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27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일부 남부지방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33℃ 이상 오르면서 매우 덥겠고, 일부 지역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어린이나 노약자는 온열질환 등 건강관리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오늘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더위가 다소 주춤하겠으나, 중부지방은 다시 기온이 오르면서 덥겠다.

* 열대야 : 밤(18:01~다음날 09:00)사이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주요지역 현재 기온(오전 시 기준)

서울 24도, 인천 춘천 강릉 총주 울산 25도, 부산 창원 여수 전주 안동 26도, 대구 목포 27도, 제주 29도

낮 예상 최고 기온

강릉 27도, 울산 28도, 안동 29도, 부산 대구 30도, 목포 인천 31도, 창원 여수 32도, 춘천 청주 대전 전주 광주 33도, 서울 수원 제주 34도

< 해상 전망 >

오늘은 전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2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o 호우주의보 : 충청남도(공주)

o 폭염경보 : 광주, 제주도(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전라남도(화순, 나주,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구례, 곡성,담양)

o 폭염주의보 : 제주도(추자도, 제주도남부), 경상남도(진주, 남해, 사천, 하동),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무안, 장흥,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영암, 완도, 해남, 강진, 고흥, 장성), 전라북도(순창, 남원, 전주, 정읍, 익산, 임실, 완주, 김제, 부안, 고창)

(1) 호우 예비특보
o 07월 25일 낮 : 울산, 경상남도(양산, 창녕, 밀양), 경상북도(청도, 경주, 경산, 영천)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