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절인 7월 17일 오전 7시 현재, 전국에 구름이 많고, 경기남부와 충남서해안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는 가운데 서울 31도 울산 35도 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30도가 웃도는 무더위가 이어 지겠다.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5km 상공에 영하 5도 이하의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대기불안정으로 밤까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내일(18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7일부터 18일 새벽까지)
- 전국(제주도 제외), 북한 : 5~50mm

내일(18일)과 모레(19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대기불안정으로 내륙을 중심으로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8일 오후)
- 전국내륙, 북한 : 5~40mm

소나기 오는 지역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한편

<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안과 전남, 경상도, 제주도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낮 최고기온이 33℃ 이상 오르면서 매우 덥겠고, 오늘과 내일(18일) 폭염 특보구역이 확대 또는 강화될 가능성이 높겠다.

당분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 열대야 : 밤(18:01~다음날 09:00)사이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주요지역 낮 최고기온

인청 29도, 부산 대전 전주 목포 여수 30도, 서울 수원 청주 31도, 광주 춘천 안동 32도, 창원 33도, 제주 강릉 대구 34도, 울산 35도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 해상 전망 >

당분간 전해상에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당분간 서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o 폭염경보 : 울산, 대구, 경상남도(사천, 창녕, 밀양, 김해), 경상북도(청도, 경주, 경산)

o 폭염주의보 : 부산, 제주도(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경상남도(진주, 양산, 남해, 고성, 거제, 합천, 거창, 함양, 산청, 하동, 함안, 의령, 창원), 경상북도(포항, 김천, 칠곡, 성주, 고령, 영천, 구미), 전라남도(나주,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구례, 곡성),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