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4일 관련 부서·정책을 총 망라하는 ‘도시재생사업추진단’을 구성했다.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을 단장, 곽호필 도시정책실장을 조정관으로 하는 도시재생사업추진단은 ▲총괄팀 ▲중심시가지 사업팀 ▲일반근린 사업팀 ▲주거정비지원 사업팀 ▲우리동네살리기 사업팀 등 5개 팀으로 이뤄져 있다.

각 팀은 도시관리과·재개발사업과·도시디자인과 등 도시재생사업 관련 부서(17개)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수원시정연구원 등으로 구성된다.

각 팀은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적합한 사업을 발굴하고, 도시재생에 필요한 재원 확보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또 원도심 재생사업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작성,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사업 아이디어 제안, 도시재생모델 제시 등을 한다. 실행 가능한 사업에 대한 유형·사업·권역별 우선순위를 정하고, 지역 주민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도 한다.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방향을 발 빠르게 파악하는 것도 도시재생사업추진단의 역할이다. 정부의 도시재생사업 공모 현황을 조사·분석해 꼼꼼하게 공모를 준비할 예정이다. 또 원도심과 노후화된 주거지에 대한 재생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공모 대상에 대한 사업제안서를 작성한다.

도시재생사업추진단은 이번 달 말까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 선정 지침(안)’과 추진 방향 등을 분석한다. 8월에는 공모 사업 발굴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관련 사업 현황과 ‘공모대상 사업’을 상세하게 파악한다. 9월에는 분야별로 우선순위를 설정, 공모사업을 설계하고 10월에는 공모사업 제안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정부가 연간 10조 원의 공적재원을 투입해 전국의 원도심과 노후주거지를 정비해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7월 중 사업 공모 계획안을 제시하고, 9월에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3일 “올해 대상 지역 100곳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도시재생뉴딜사업'을 기획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정책을 구상하고,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지난 6월 행궁동 도시재생사업 현장을 찾은 바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도시쇠퇴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 시의 원도심과 노후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 모델을 개발할 것”이라며 “수원시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단순한 물리적 환경개선 차원을 넘어 주거‧상업‧문화‧관광을 결합한 융‧복합형 모델을 개발‧적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염 시장은 이어 “일자리 창출, 청년 지원,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결 등 전반적인 도시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하겠다”면서 “주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휴먼시티 수원’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