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매원초등학교(교장 김정수)는 6월 9일(금)에 수원화성가치계승교육 일환으로 ‘화성에서 찾은 감성’ 프로젝트 발표회를 실시했다.

이 프로젝트는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달 간(33시간) 진행한 것으로, 우리고장의 자랑거리인 수원화성에 대한 ‘앎’에 그치지 않고 수원화성의 가치를 문화예술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삶’으로 이어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학생들은 이번 프로젝트학습에서 수원화성과 관련된 책 찾아보기, 인터넷에서 정보 찾아서 소개자료 만들기, 장안문 모형 만들기, 6학년 선배님들에게 화성에 대해 배우기, 전통예절 배우기, 수원화성 체험학습 등을 통해서 수원화성의 가치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됐다.

뿐만 아니라 수원화성에 대해 알게 된 것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모둠 친구들과 협동하여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고 시, 이야기, 그림, 랩, 노래, 연극, 무용 등으로 만들어 발표하고 감상하는 활동을 통해 감성을 키웠다.

김정수 교장은 “앎과 삶, 지성과 감성이 연계된 이러한 교육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이 배움의 기쁨을 느끼며 행복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감동을 느낀다. 앞으로도 우리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실천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진정한 보람을 느끼도록 하는 데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매원초 관계자는 "학생들의 삶을 중심에 두고 ‘나눔과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는 작은 실천 속에서 우리 교육의 희망을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