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입법정책위원회는 5월 24일 류재구(더민주,부천5)위원장 및 도의원과 외부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2017년도 제2차 입법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기도 자치법규 사후 입법영향분석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와 '2017년 국제입법 심포지엄' 추진경과 보고로 진행됐다.

'경기도 자치법규 입법영향분석 최종보고회'에서는 경기도 자치법규 중 제정 또는 전부 개정되어 시행된지 2년이 경과한 조례에 대한 사후 입법영향분석 연구용역을 실시한 것으로 경기도 자치법규 문제점 진단 및 현황분석 등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2017년 국제 입법 심포지엄'은 의회 개원 이래 최초로 추진하는 국제행사로 오는 6월 29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4월 18일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하여 (사)한국지방자치학회와 MOU 체결 등 그동안 추진상황을 보고했다.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국제입법심포지엄은 주민자치와 지방분권이 잘 발달된 미국, 일본, 대만의 해외전문가와 국내 전문가를 초빙하여 해외 선진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고 우리 실정에 맞는 자치와 분권 실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류재구 입법정책위원장은 “지방분권형 국내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과 지속적인 관심이 국제 입법 심포지엄으로 이어져 지방분권 확대에 대한 정부, 지자체, 국민적 공감대를 얻는 중요한 국제행사가 될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