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박물관(관장 김주홍)은 10월까지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테마와 해설이 있는 문화유적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깝고 친숙해서 오히려 잘 모르는 고장의 역사·문화를 올바로 이해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매달 새로운 주제에 따라 수원의 문화유적을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살펴본다. 남한산성, 화성, 천안, 예산 등 그리 멀지 않으면서도 문화적 가치가 높은 유적지도 둘러본다.

지난 3월 진행된 첫 번째 답사는 ‘그날의 함성, 용서는 하되 있지는 말자!’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방화수류정, 이정근 의사 기념비, 발안 장터, 제암리 기념관 등 수원 인근의 3·1운동 유적지를 방문했다.

22일에는 ‘독립항쟁을 기억하다’를 주제로 두 번째 답사를 진행했다. 수원대학교 사학과 박환 교수의 해설과 함께 독립기념관, 유관순 열사 생가, 아우내 장터, 이동녕 선생 생가터 등 천안 인근의 유적지를 방문했다.
 
5월 27일 진행되는 3차 답사 주제는 ‘신작로, 근대를 품다’이다. 근대화의 상징물 ‘신작로’를 매개로 우리나라 근대화의 역사를 알아본다. 화홍문, 아담스기념관, 남수문, 여기산(우장춘 묘) 등 수원시에 있는 근대화 관련 유적들을 살펴본다. 수원박물관 이동근 학예연구사가 해설한다.

5월 10일부터 3차 답사 참가자 35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관심 있는 시민은 수원박물관 홈페이지(http://swmuseum.suwon.go.kr)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다.

참가비는 성인 2만 원, 초·중·고 학생 1만 원이고 초등학생은 보호자가 동반해야 한다. 참가자 전원에게 점심과 생수를 제공하고 1일 단기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준다.

10월까지 진행되는 전체 답사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31-228-4164, 수원박물관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