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26일 팔달구 향교로 수원시 창업성장지원센터에서 센터 내 입주하고 있는 기업대표들과 토론회를 열어 기업인들이 창업·사업을 하면서 겪는 각종 규제와 어려움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한규 수원시 제1부시장, 수원시 규제개혁 위원, 기업대표, 경기지방중소기업청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기업 대표들은 “여러 가지 규제로 사업에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한 기업인은 해외 구매처와 계약서가 있는 수출기업이 자금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대출을 신청하면 은행이 담보를 요구해 대출받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창업지원센터와의 계약 기간이 끝난 후 수원시 내에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그 밖에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법인설립 사이트 이용 시 절차가 복잡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건의가 있었고, 벤처기업 인증 유효기간인 2년이 지나면 기술성 평가를 다시 받기 위한 비용이 발생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박숭구 경기지방중소기업청 기업환경개선과장은 “벤처기업 인증과 온라인 법인 설립시스템의 사용자 편의 향상을 위해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원시는 기업인들의 건의 사항을 관련 부서에 알려 개선을 요청하고, 규제와 관련된 부분은 검토 후 ‘규제개혁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이한규 수원시 제1부시장은 “창업지원센터와 계약 기간이 끝나는 기업에 대해 수원산업 3단지 내 지식산업센터 6층 전체를 매입해 입주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기업들의 창업 활동을 제약하는 각종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이어 “창업기업들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면 이는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며 “창업지원센터 입주 기업들이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