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 7080 디스코의 여왕, 가수 이은하의 이야기가 공개돼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26일 오전 8시 방송된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는 전설의 디바 가수 이은하의 최근 모습이 공개됐다.

■ 7080 디스코의 여왕! 원조 디바 이은하

9년 연속 MBC <10대 가수 가요제> 10대 가수상 수상! 7080 세대를 주름 잡았던 디스코의 여왕이 있다. 바로 데뷔 45년차 가수 이은하다.

열 세 살의 어린 나이로 가요계에 도전장을 내민 그녀! 어린 아이라고 믿기 어려울 만큼 호소력 짙은 음색으로 청중을 단번에 사로잡으며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봄비>, <아직도 그대는 내 사랑>, <겨울 장미>, <아리송해>, <돌이키지 마>,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 등 그녀의 노래는 여전히 국민 애창곡으로 손꼽히며, 명불허전 45년차 가수의 저력을 이어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음악 방송에서 좀처럼 만나보기 어려웠던 그녀. 경제적 어려움과 건강상의 이유로 무대에서 잠시 멀어질 수밖에 없었다는데... 그동안 한 번도 털어놓지 못했던 가수 이은하의 파란만장 인생사를 <사람이 좋다>에서 전격 공개했다

 

■ 이은하의 아픈 손가락, 그 이름 ‘아버지’

아코디언 연주자였던 아버지를 따라 자연스럽게 음악 세계에 발을 들인 이은하. 그녀에게 있어 아버지는 인생의 스승이자, 음악 인생을 함께 걷는 동료였다.

그녀는 아버지 덕분에 가수로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지만, 아버지 때문에 인생의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92년도 건설업을 하던 아버지가 딸의 이름으로 발행했던 어음이 문제되며, 이은하가 빚을 떠안게 된 것이다.

결국 집을 경매에 넘기고, 모아둔 재산 모두 처분해야 할 수밖에 없던 그녀. 이은하는 아버지 빚을 갚기 위해 야간 업소 무대를 전전했고, 10년 만인 2002년에 거액의 빚을 청산할 수 있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을 앓고 있는 이은하는 진통제와 약물 치료에 의존하고 있다. 고통에 맞서 자기와의 싸움을 견디느라 매일이 고된 일상이다.

달라진 외모 때문에 본인 스스로 작아지는 게 있었다. 이은하는 "항상 당당하다가 이런 모습이 보여지니까 의기소침한 게 있다. 내가 노력을 해도 안 빠지고 붓고 있는 건 내 몸 상태를 잘 통제 못했기 때문에 결국 내 탓이다"고 했다. 선글라스를 쓰고 외출한 그는 "이 모습은 안 알아봤으면 해서 자꾸 안경을 쓰게 된다"고 했다.

이은하의 허리 상태는 심각했다. 과거 무대에서 춤을 추다 넘어졌던 사고 때문 이후 허리가 안 좋아졌고, 디스크 추간판이 녹아있어서 신경이 많이 눌리고 있었다. 때문에 일반적인 소염진통제로는 진통이 안 돼서 마약성 진통제를 쓰고 있다. 이은하는 공연을 열정적으로 하고 난 이후에도 무리가 와서 일찍부터 병원에 갔다. 그는 "밝으려고 노력하는데 그것도 한계가 오기는 하다"며 눈물을 보였다.

이은하는 고된 시간 속에서도 틈틈이 꾸준한 운동과 노래 연습을 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되찾기 위해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제가 몸이 안 좋으니까 무대에 오르기 전에는 제 건강 생각해서 어느 정도 자제하면서 하자고 생각하는데 무대에 올라가서 관객들 박수 받고, 앵콜 소리가 들리잖아요? 그러면 내가 오늘까지만 살다가 죽자는 생각으로 노래를 하게 되는 거예요. 내 노래가 좋다고 박수를 쳐 주는 관객들이 있는데 내가 뭔들 못할까 하는 생각으로요."

- 이은하 인터뷰 中

오랜만의 방송 출연을 맞아 이은하는 모니터링을 열심히 하면서 연습했다. 그는 "어릴 때는 오히려 막 불렀다. 지금이 더 어려운 것 같다. 프로니까 실수가 용납이 안 되니까 그런 것 같다"고 했다.

무대에 오르기 전 비상약을 체크한 이은하는 "허리가 엉망인데도 불구하고 목힘은 튼튼해서 소리라도 눈을 감고 들으면 왕년의 이은하 노래가 살아 있다고 생각할 것 같다. 그렇게라도 위안을 삼는다"고 말했다.
]
연속 3곡을 부르고 힘들어하던 이은하는 "박수를 받으면 오늘 살다 죽은들 무슨 여한이 있나 생각이 들면서 투혼을 하게 된다. 내 노래가 좋다고 박수를 쳐주는데 뭔들 못하리 싶다"며 들뜬 마음을 드러냈다.

사람들은 여전히 이은하를 알아보며 사인 요청을 해왔다. 팬들 뿐 아니라 동료들도 이은하를 응원하면서 몸 걱정을 했다.

이은하는 "시작도 노래였고 죽을 때까지 할 것도 노래다. 노래 잘 하는 가수로 기억해주면 족하다. 노래로 기억되는 게 전부인 것 같다. 그렇게 되도록 노력할 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