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매원초등학교(교장 김정수)는 지난 3월 13일(월)부터 3월 21일(화)까지 5,6학년 학생이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입학초기 학교적응활동 및 바른생활습관 정착을 위한 '선배와 함께 하는 구석구석 학교 구경'활동이 실시됐다.

이번 활동은 학급 담임 선생님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소극적인 교육이 아니라 5,6학년 학생이 신입생 한 명씩 손을 잡고 직접 다니며 매우 상세한 소개를 통해 이루어졌다. 학교 구석구석에 있는 다양한 시설 위치 및 사용 방법, 바른생활습관이 필요한 이유까지 신입생 눈높이로 설명하여 그 어느 교육보다 실질적인 활동이 되었다.

6학년 장○○ 학생은 “선생님처럼 1학년 동생에게 설명하려 하니 처음에는 쑥스러웠다. 하지만 동생이 잘 들어주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서 답을 하다 보니 내가 다니는 학교에 대한 자긍심도 생기고 보람도 있었다.”고 소감을 나타냈다.

1학년 김○○ 학생은 “언니가 내 손을 잡고 다니면서 학교에 대한 설명을 해 주니까 학교에도 가족이 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궁금했던 곳을 자세히 알려주니 앞으로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웃으며 말했다.

매원초 김정수 교장은  “5,6학년 학생이 신입생들의 입학초기적응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모습을 보니 학생들의 자발성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이 가장 행복한 교육”이라며 2017년도에는 교육 구성원이 모두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추진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