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 일대 현안 사업에 대해 지역민 의견을 수렴하고,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될 ‘수원화성 주민협의체’가 출범했다.

수원시는 16일 팔달구 행궁동 주민센터에서 주민협의체 발대식을 열고,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행궁동 주민, 도시재생·관광·건축 등 분야별 전문가, 수원시의회 의원 등 24명이 참여하는 ‘수원화성 주민협의체’는 문화재 보존 방안 등 수원화성 일원 현안 사업에 관해 논의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 추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현재 수원시 화성사업소는 연무동 문화재구역 정비, 장안지구 전통문화거리 조성, 북수동 문화시설 조성, 매향동 공영주차장 건립 등 주요 현안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협의회는 분기별로 정기회의를 열어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화성사업소와 문화체육국, 팔달구, 행궁동 등 관계부서의 유기적인 협력을 이끌 예정이다.또 문화재와 연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기반 시설 확충 등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남기완 수원시 화성사업소장은 “협의체가 제시한 의견을 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이라며 “수원화성 일원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지역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