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국방부가 수원 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한 것에 대해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시는 예비후보지 선정발표를 계기로 이전 지역 주변 개발계획 등을 포함한 상생발전 계획을 착실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염 시장은 “국방부의 발표를 환영하는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예비후보지 선정 발표에 따라 몇 가지 원칙을 갖고 이전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염 시장은 “첫째, 군공항 이전은 국가안보에 보탬이 돼야 하고, 이전되는 군공항은 최전방 군공항으로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군공항 이전은 대한민국 전체와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이어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이전 절차에 임할 것”이라며 “군공항 이전 예비 후보 지역의 발전을 최우선에 두고, 해당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염 시장은 아울러 “향후 해당 지역주민들에게 추진상황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공개하겠다”며 “또 주민 갈등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참여와 소통을 원칙으로 공감대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국방부는 16일 국무조정실장 주관으로 공항이전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수원 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대구 민·군공항 통합이전 예비후보지로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일대와 의성군 비안면 일대 등 2개소를 선정했다.

● 국방부의 군공항이전 예비후보지 선정 발표에 대한 수원시 입장

수원시는 오늘, 국방부의 군공항이전 예비후보지 선정발표에 대해 환영하며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수원시는 군공항이전 예비후보지 선정발표에 따라 몇가지 원칙을 갖고 임하고자 합니다.

첫째, 국가안보에 보탬이 되어야 합니다. 최전방 군공항으로서 최적의 요충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군공항이전 문제는 대한민국 전체와 미래를 내다봐야 합니다.

둘째,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임할 것입니다. 군공항 이전 예비 후보지역의 발전을 최우선에 두고, 주민의 삶의 질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향후 해당 지역주민들에게 추진상황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공개하겠습니다. 또한 주민갈등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참여와 소통,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수원시는 군공항이전 예비후보지 선정발표를 계기로 이전지역 주변개발계획 등을 포함하여 상생발전 계획을 착실히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