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은 2월 14일부터 21일까지 5개 권역에서 ‘2017년 교육협동조합 설립 활성화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주민을 대상으로 교육협동조합 설립의 공감대 형성과 소통을 위해 마련했다.

설명회의 주요 내용은 사회적경제의 이해 강의, 사회적경제와 연계한 교육활동 사례 소개, 2017 교육협동조합 세부추진 계획 안내, 질의응답 등이다.

특히, 학교 내 협동조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7년 교육협동조합 운영 계획을 소개하고, 학교 내 어울림 공간조성 지원 사업, 사회적경제 동아리 공모, 학생 사회적경제 교육활동 공모, 교사 대상 교육협동조합 직무연수 등을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교육협동조합은 비영리법인 사회적협동조합으로 학생들은 사회적 경제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하며, 사업 이윤은 교육공동체의 복리증진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현재 경기도교육청 교육협동조합은 학교가게, 직업교육 연계, 방과후교육 사업의 형태로 12개소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5개소를 추가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유기만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단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사회적 경제, 협동조합의 교육적 가치와 실천사례를 나누는 교육협동조합을 활성화할 계획이며, 교육협동조합이 마을의 구성원들이 협력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