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이재정 교육감은 "교과서 국검정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면서 "자유발행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또 더불어 살아가는 미래교육을 위해서는 학생을 줄 세우고 서열화하는 시험을 없애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교육감은 17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방촌홀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금 교실은 교과서 하나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는다. 교과서는 교사들이 전문성·자주성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수업을 진행하는 하나의 참고자료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산업혁명 4.0 시대, 창의적인 미래 세대를 길러내고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새로운 교과서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교과서 발행 제도는 OECD가입 34개국 가운데 17개국이 자율발행제, 4개국이 인정제, 10개국이 검정제, 혼합이 3개국”이라면서 “국정·검인정 교과서 체제는 급변하는 지식과 정보의 흐름을 신속하게 학습 내용에 반영할 수 없으며, 단위학교 및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자율권을 제약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자유발행제는 교육내용의 다양성 확보, e-book 등 다양한 형태의 교과서 개발 및 수준의 질적 향상,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역량 제고, 개별 교사의 교과교육과정 운영 역량 신장, 학부모 및 학생의 학교 참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화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을 버리고, 다원화, 다양화 시대에 맞는 교과서 자율발행제를 위한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며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자유발행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일제고사 폐지와 관련해서는 "우선 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한 일제고사를 올해부터 폐지하고 교사별 상시평가 체제로 전환하겠다”며 “평가는 서열화 중심이 아닌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으로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학교에 대해서는 1학년에 시험이 없는 ‘자유학기’와 ‘연계자유학기’를 운영할 방침이며 고등학교에 대해서는 학생·학교 간 서열을 매기는 사설모의고사를 금지하겠다”고 공표했다.

이 교육감은 특히 "미래교육은 ‘시험을 어떻게 하면 잘 보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를 가르쳐야 한다”며 “모든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사람이 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 등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과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