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이 농업현장을 직접 방문해 농가 경영상태를 분석하고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2017년 강소농 현장기술지원단’을 운영한다.

농기원은 17일 오전 11시 안성시 공도읍 소재 성창농원에서 강소농, 농기원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소농 민간전문가 발대식’을 개최하고 민간전문가로 이뤄진 현장기술지원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강소농 민간전문가는 식량, 과수, 원예, 농산물가공, 농업경영·마케팅, 농촌지역개발, 농촌관광, 농산업창업 등 8개 분야 10명의 전문가로 이뤄져 이날부터 올해 말까지 강소농 현장기술지원단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들 분야별 전문가는 2~3명씩 팀을 이뤄 도내 강소농을 대상으로 생산부터 가공, 마케팅 등에 이르는 원스톱 컨설팅을 지원하게 된다.

강소농은 중소규모의 가족농 중심의 농가 중 시군별 농업기술센터에서 강소농 기본교육을 이수한 농가를 대상으로 확정되며 지난해 말 기준 도내 강소농은 총 9,029명에 달한다.

강소농 현장기술지원단은 이날 발대식과 함께 안성시 강소농 14개 농가로 이뤄진 ‘산들맛’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품목별 생산·가공기술 등에 대한 분야별 컨설팅을 시작으로 활동에 착수했다.

컨설팅을 받기 원하는 농가는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도 농기원 강소농 현장기술지원단(031-229-5926~6)으로 신청하면 된다.

김순재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도내 강소농들이 농장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를 현장기술지원단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전문적으로 해결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효율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올해 강소농 경영체 소득이 10% 향상하기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농기원은 2012년부터 매해 강소농 민간전문가를 선정해 현장기술지원단을 운영 중으로 지난해 컨설팅 1,670회, 현장집합교육 297회, 상담 1,766회 등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