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찾아 집중 취재 재조명해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SBS 대표 시사고발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어온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집중 취재 했다.

14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지난주 우병우 전 청와대 수석에 이어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의 핵심 인물로 지목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전파를 탔다.

이날 방송에서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박근혜에게 '왕실장'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실질적으로 청와대 권력을 장악한 '공식 실세'로 평가 받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작년 11월 언론에 처음 공개된 故 김영한 민정수석 비망록! 청와대 수석회의 내용이라곤 믿기지 않는 충격적인 내용이 적혀있었다.

지시의 주체는 바로 김기춘 전 비서실장(長). 박정희-박근혜 2대를 최측근에서 보필한 김 전 실장은 누구보다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며 정치권력의 핵심 자리를 지켜왔다.

비망록은 김 전 실장이 국정농단 핵심 공범임을 입증해 줄 증거가 되는 듯 했다. 그러나 2016년 12월 7일 최순실 국정농단 2차 청문회장에 모습을 드러낸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을 모를뿐더러 심지어 비망록의 ‘長’ 역시 모두 본인의 지시사항은 아니라고 부인했다. 그의 말은 어디까지가 진실인가?

# 비망록 속 장(長)은 누구인가?

"지시하고 조작하고 언론까지 장악해서 진짜 시나리오 쓰고, 머리는 김기춘이다"

- 세월호 유가족 김영오씨 인터뷰 中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얼마 전, 세월호 유가족 김영오씨를 만났다. 딸을 잃은 지 천일이 다 돼 가던 때였다. 그는 故 김영한 민정수석 비망록을 보고 설마 했던 일들의 퍼즐이 그제야 맞춰지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2014년 8월22일 단식 농성 40일 째, 병원에 실려 간 그 다음날부터 이상한 상황이 벌어졌다. 돈 때문에 딸을 파는 파렴치한이라는 비난적인 여론몰이 기사들이 쏟아졌다. 그 무렵 고향에도 낯선 이들이 김영오씨의 신상을 캐고 다녔다고 했다. 

이즈음 8월 23일자 비망록에 “자살방조죄, 단식은 생명 위해행위이다, 국민적 비난이 가해지도록 언론지도” 라 쓰여 있다. 김영오씨의 고향인 정읍 사찰 내용역시 비망록에 포함되어 있었다. 국정전반을 책임져야 할 청와대가 개인을 사찰하고 여론조작에 앞장 선 것이다.

"박정희 뒤에 있는 김기춘 얼굴도 다른 걸로 바꾸고..광주정신 특별전에서, 최고 권력에 대해 이 정도 풍자도 못하게 한다면 이 비엔날레는 없애야죠."

- 홍성담 화백 인터뷰 中

민중화가 홍성담 화백 역시 세월호사건과 대한민국 정부를 표현한 초대형 작품 전시가 무산되는 경험을 우리에게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허수아비로 표현한 것이 문제가 되어, 보수단체로부터 고소를 당하게 되는데 故 김영한 전 수석의 비망록에 ‘애국단체 명예훼손 고소’가 적힌 바로 그 다음날이었다. 비망록엔 홍성담 화백의 이름이 무려 14차례나 등장한다. 

청와대가 나서서 개인을 사찰하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것 자체가 민주주의 국가에서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비망록엔 청와대가 사법부까지 사찰한 정황도 드러나 있다. 이 모든 것의 이유는 하나였다. 대통령의 뜻에 반하기 때문이었다.

"회색지대는 없다 (…) 이념 대결의 장으로 이해를 해야 된다 (…) 정권 대통령에 도전하는 것은 두려움을 갖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어김없이 그 곳엔 '長'의 지시사항임이 적혀있었는데... 김기춘 전 비서실장(長), 그는 정말 모르는 것일까? 그렇다면 청와대 내에서 장의 이름으로, 개인과 사법부를 사찰하고 여론을 조작하는 전횡을 저지를 수 있는 이는 누구인가?

# 조작된 진실

"김기춘은 그 후에도 우리가 무죄 받은 사실에 대해서도 모른다 하고 국가안보를 위해서 많은 공이 있다고 훈장도 받았습니다. 유신시대부터 지금까지 그가 저지른 일들 낱낱이 밝혀져야 합니다"

- 강종건(학원침투 간첩 조작사건 피해자)  인터뷰 中

"역사의 법정에서 모릅니다, 기억이 없습니다, 하는 말은 통하지 않습니다."

- 강종헌(학원침투 간첩 조작사건 피해자) 인터뷰 中

여론을 조작해 진실을 감추는 지금의 이 상황과 닮아있는 사건이 있다. 24살에 사형수가 되어 13년을 감옥에서 보낸 재일동포 간첩 조작사건 피해자 강종헌씨를 일본 교토에서 만날 수 있었다.

11.22 사건이라 불리는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 사건>. 독재정권에 항거하는 이들을 잠재우기 위해 국가 안보를 핑계 삼아 무고한 청년들을 간첩으로 만들어야 했던 이 사건의 책임자는 그 당시 대공수사국장이던 김기춘이었다.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절을 감옥에서 보냈던 간첩조작사건 피해자들이 최근에야 재심을 통해 무죄가 입증되고 있지만 여전히 책임자로부터 어떠한 사과도 받지 못하고 있다.

김기춘 전 실장은 이 사건에 대해 알지 못한다로 일관하고 있다. 우리가 만난 강종헌씨는 이에 대해 지나간 날이 억울하다곤 생각지 않는다고 했다. 다만 진실을 밝힐 것을 당부했다. 거짓이나 변명이 통하지 않는 역사의 법정에 설 것을 말이다.

14일 방송된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국정농단의 핵심인물로 의심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공직50년 삶을 추적하고 그의 행적이 한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쳐왔는지 파헤치고 그가 부인하고 있는 진실에 대해 물음표를 던졌다.  

앞서 지난 1월 7일 방송된 그것이 알고 싶다 <엘리트의 민낯-우병우 전 수석과 청와대 비밀노트> 편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국정농단사태 당사자인 최순실/최순득 자매의 관련성에 대한 의혹을 추적하고, 단독입수한 청와대 비밀노트를 통해 민정수석 재직 당시 새롭게 드러난 비리를 공개했다.

비선 실세 국정농단과 관련된 제5차 국정조사 청문회장에 46일 만에 모습을 드러낸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최순실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했으며,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제안으로 민정수석실에 들어가게 됐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그를 아는 지인들은 우 전 수석이 최순실을 모를 리 없으며,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제의로 청와대에 입성한 것이 의아하다는 반응이었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최순실을 안다'라고 하면, '최순실을 알았으니까 이러이러한 범죄에 가담했지 않느냐?' 라고 우리가 물어볼 수 있어요. 그런데 최순실을 모른다고 하니까... 최순실을 아는 것부터 인정받으려고, 거기서부터 이렇게 힘들잖아요"라 지적했다.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해 취재한다는 사실이 알려진 지난 한 달여 동안,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 앞으로 제보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그중 상당수는 우 전 수석의 처가에 대한 내용이었다.

그의 장모인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과 최순실은 과거 새마음봉사단에서 알고 지냈던 사이였으며, 우 전 수석 장인과 최태민은 40여 년 전부터 호형호제하는 긴밀한 사이였다는 것.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과거 새마음 봉사단의 기밀문서와 영상들을 확보, 우병우家 - 최태민家 사이 연결고리의 실체에 대해 추적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우병우 아들 비리와 함께 청와대 내부에서 "2016년 초, 이미 최순실 비선실세 알았다"고 폭로했다.

이날 방송에서 한 제보자는 우병우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청와대 경호실 고위간부가 사용했던 업무 노트 일부를 제보했다.

제보자는 "내가 촬영한건 2016년 초다. 그분이 우연히 노트를 펴놓고 잠시 갔다. 그걸 보는데 이건 너무 경찰 내 비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자료라고 생각해서 촬영했다. 이번 사태가 터지고 나서 연관 있을 것 같아서 읽어보다가 최순실이란 글자가 나와서 놀랐다고 밝혔다.

제보자는 "청와대 근무 당시 노트가 펼쳐져 있는 것을 잠시 봤는데, 경찰 비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해 제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노트에는 경찰 인사이동과 관련한 내용이 적혀 있었는데 제작진의 확인 결과 노트에 실제 적힌 대로 인사가 이뤄졌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제보자는 총 11장의 노트를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노트는 한 청와대 경호실 고위 간부가 사용했던 업무 노트로 최순실과 정윤회 등 주변 인물들의 이름도 등장한다.

사진이 촬영된 것은 보도보다 훨씬 앞선 2016년 초반, 청와대 내부에서는 이미 비선실세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는 증거가 담겨있었다.

이에 표창원 의원은 "너무 충격적이다"라며 "경찰이나 검찰 같은 소위 사정 기관 자유에 대해서 공권력 대해 더욱 엄정해야 한다. 누군가 입김이 작용한 인사가 이뤄졌다면 국기 문란이고 헌정 문란 범죄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