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10일 오후 2시 KTX광명역에서 홍순만 코레일 사장을 비롯한 광명시장 및 관계자,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KTX셔틀버스 개통행사를 가졌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KTX셔틀버스 운행으로 수도권남부지역에서 광명역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질 것”이라며 “앞으로 광명역을 명실상부한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로 만들기 위해 관계기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X셔틀버스를 이용해 광명역에서 승차하면 서울역에서 KTX를 탈 때보다 시간이 약 20∼30분 단축되고, 운임도 2,100원 절약할 수 있다.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 5분, 그 외 시간 10분이며 요금은 2,400원(교통카드 기준)이다.

KTX셔틀버스는 11일(수) 오전 5시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하며 사당에서 KTX광명역까지 중간 정차 없이 논스톱으로 15∼20분 만에 운행한다.

<강남과 KTX광명역, 15~20분 논스톱 연결>

KTX셔틀버스는 지하철 2․4호선 사당역에서 KTX광명역까지 강남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해 17km 구간을 중간 정차 없이 논스톱으로 15∼20분 만에 운행한다.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 출․퇴근 등 주요 시간대는 5분, 나머지 시간에는 10분 간격으로 하루 270회 운행한다.

KTX셔틀버스의 노선번호는 ‘8507번’이며, 사당에서 광명역으로 갈 때는 사당역 4번 출구 앞 정류장에서 승차하여 광명역 서편 셔틀버스 전용 정류장(지하 1층)에 내려 맞이방으로 바로 연결되는 전용통로를 통해 3분 안에 KTX를 탈 수 있다.

지방에서 KTX를 이용하여 강남으로 갈 때는 광명역 서편 전용 정류장 또는 동편 정류장(7번 출구)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사당역 3번 출구 앞 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

<서울역 이용시 보다 2,100원 절감, 20~30분 단축>

광명역은 경부선과 호남선 등 전 노선의 KTX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고속열차가 가장 많이 정차하여 열차 선택의 폭이 넓다.

※ 광명역 KTX 정차 현황(1일) : 주중 171회, 주말192회

광명역에서 KTX를 이용하게 될 경우 서울역보다 소요시간이 약 20∼30분 단축되고, KTX 운임도 2,100원 저렴하다

셔틀버스 운임은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2,400원으로, 수도권 통합 환승이 적용되어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환승할인이 된다.

이와 함께 셔틀버스 이용자가 KTX를 탈 경우 철도 여행 앱‘코레일톡’을 통해 1천점의 마일리지를 추가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17.12.31.까지 진행한다.

 
KTX셔틀버스 이용객 고품격 서비스 제공>

코레일은 KTX셔틀버스 이용객을 위해 고품격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갖췄다.

일반적인 45석 좌석버스 대신 36석 프리미엄급 리무진 버스를 운행하며, 버스 내에 냉·온장고와 KTX 매거진을 비치하고 교통약자를 배려한 휠체어 대여 서비스도 광명역에서 제공한다.

KTX와 환승거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광명역에 셔틀버스 전용 정류장과 열차 타는 곳이 바로 이어지는 전용 통로를 설치했다.

또한 정류장에서 편하게 셔틀버스를 기다리며 대기할 수 있는 전용 라운지도 광명역에 마련했다.

 
 <KTX광명역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육성 첫단추>

이번 셔틀버스 운행은 KTX 광명역을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로 육성한다는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위해 코레일은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영등포역-광명역간 셔틀 전동열차를 2배로 증편 하였고 광명역에 3천대 규모의 주차가 가능한 대형 주차빌딩 신축, 도심공항터미널과 사후면세점 유치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코레일은 광명역에서 부산역까지 1시간 58분밖에 걸리지 않는 KTX를 지난해 12월 9일부터 하루 4회 운행하고 있다.

※ 주중 2회, 주말(금‧토‧일) 4회(대전․동대구역 정차)

코레일은 KTX셔틀버스 개통에 맞춰 광명역에서 KTX를 타고 떠나는 철도여행상품도 출시한다. KTX셔틀버스를 타고 광명역에서 KTX를 이용한 레일시티투어, 레일텔 등 자유여행 상품과 부산, 여수 등 유명 관광지를 둘러보는 패키지여행상품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