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새해를 맞아 경기도가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인성예절교육’의 광역적 기능강화를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본래 영유아 인성예절 교육을 담당했던 ‘경기도영유아인성예절교육원’이 지난 2016년 12월 31일자로 위탁사업이 종료됨에 따른 것이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는 2~6세의 영유아기가 인성예절 교육에 필요한 전두엽이 가장 발달하는 적기임을 인식, 이에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의 운영 활성화 사업비를 추가로 편성해 영유아 인성예절교육이 올해에도 지속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 같은 결정에 따라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올해부터 ‘영유아인성예절교육원’이 실시했던 ‘영유아 인성예절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발 보급하고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북부지역 어린이집 3,547곳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간 1~2회 의무교육 이수 수준의 인성예절 교육 과정을 확대·실시, 보육교사의 인성 지도 역량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과정은 아동학대 예방교육은 물론 지진 대피 등 재난안전 대응교육과 연계해 실시되며, 많은 보육교사들이 이 교육을 이수함으로써 일선 현장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성예절 컨설턴트가 센터 방문이 어려운 북부지역 어린이집 50개소를 직접 찾아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인성예절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센터에서는 인성예절 교육과 관련 ▲‘보육교사 인성예절교육’ 25회 950명, ▲‘영유아 대상 인성예절교육’ 338회 10,700명, ▲‘부모 대상 인성교육’ 20회 400명 ▲어린이집 종사자 회계 분야 및 지적사례 전문교육 실시 5회 400명 등 총 388회 12,450명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어린이집에서 인성예절 관련 영상미디어를 통해 교육이 가능한 ‘인성예절 교육 자료(CD)’ 2,500장을 제작해 어린이집에 보급함으로써 보육교사가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영유아 인성예절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관계자 간담회·우수기관 현장답사 등을 통해 우수교육 사례를 꾸준히 발굴·전파할 계획이다.

우미리 복지여성실장은 “최근 인성의 부재로 발생하는 아이들 인성의 황폐화, 학교폭력, 게임중독, 청소년 자살 등에 대해 적극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면서, “향후 체계적으로 영유아, 보육교직원(원장·교사), 부모 등의 인성예절 교육을 확대·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인성교육진흥법’ 상 교육대상에서 제외되는 어린이집 영유아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고자 전국 최초로 영유아 대상 인성예절 교육원을 설립(2013년 9월)해 체험식 인성예절 교육, 보육교사 인성예절지도자 과정 운영, 인성예절 교육 가이드북을 제작 보급 등 영유아 인성예절교육 확산 및 저변 확대를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로 전화문의(031-876-5767) 하거나 홈페이지(http://gyeongginorth.childcare.go.kr/)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